Part 1.


국내증시는 긴축 종료 기대감에 큰 폭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개최된 11월 FOMC에서 연준은 2회 연속 금리를 동결하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최근의 물가 및 임금 둔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시장의 예상보다 완화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금리 인상이 사실상 종료됐다는 평가에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4.9%에서 4.7%대로 급락하자 글로벌 증시는 그동안의 하락을 만회했습니다. 코스피는 +1.81%, 코스닥은 +4.55%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23.5원 하락한 1,334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 모두 현물 시장에서 순매수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코스닥 시장에 2,800억원 가량의 외국인 투자자 매수세가 몰리면서 4%가 넘는 상승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삼성SDI,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섹터별로 보면 미국 하원이 중국산 드론 정부구매 금지 법안을 제출한다는 소식에 드론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냈으며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량 호조 전망에 애플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2차전지, 로봇, 반도체 등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드론 관련주, 애플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드론 관련주

-미국 하원 중국위원회가 중국산 드론의 미국 정부구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이 법안은 마이크 갤러거 공화당 의원과 라자 크리슈나무치 민주당 의원이 초당적으로 주도해 ‘미국 안보 드론법’으로 제출될 계획입니다. 법안에는 특정 회사 이름을 적지 않았지만 세계 최대 드론 기업인 중국의 DJI를 겨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선전에 본사를 둔 DJI는 세계시장점유율 58%를 차지하며 미국에서도 7.8%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드론 업체들의 반사 수혜 기대감에 매커스, 네온테크를 비롯한 드론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네온테크 종목 분석]


네온테크는 자동화 설비 중 제어장치 및 모터 상품 제조, 반도체/LED/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산업용 드론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실적을 보면 4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해 주가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소형 접이식 공격드론을 국내에서 처음 개발하고 드론 관련 신규 국내 특허도 4건을 확보하고 있어 기술력은 인정할만한 기업입니다. 드론이 전쟁에서 핵심 무기로 사용되는게 확인되자 지난 9월 인도가 중국 드론 사용 금지를 선언하고 미국이 이어서 규제를 준비하는 만큼 기술 선점 다툼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상승세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Part 3.


애플 관련주

-KB증권은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호조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최근 4개월간 아이폰15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은 전작 대비 +24% 증가하고 최상위 모델인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출하 비중은 전체의 61%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습니다. 4분기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출하량은 전분기대비 3.5배 증가한 4,200만대로 추정되어 물량 기준으로는 3분기 대비 3,000만대 증가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10월부터는 부품 공급 차질이 해소되고 프로 중심의 수요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애플이 고가 모델인 프로 시리즈 중심의 4분기 생산 계획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앤디포스, 프로텍을 비롯한 애플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프로텍 종목 분석]


프로텍은 고속 자동화 시스템 기반 반도체 패키지 공정장비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자동화 공압부품외 부품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 표면실장 공정, LED패키징, 스마트폰 제조 등에 사용되는 장비 및 설비를 중점으로 생산 중입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회복 소식이 들려오자 올해 3분기 추정 영업이익 70억원, 4분기 추정 영업이익 100억원으로 컨센서스가 점차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주가도 이를 따라 점차 우상향 하는 추세로 112일선에서 지지를 받고 반등을 모색하는 흐름입니다. 금일 새벽에 발표될 애플 실적이 잘나오면 문제가 없갰지만 예상치를 하회하고 전망마저 악화된다면 프로텍 또한 224일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을 염두해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