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마리화나 산업이 개방되고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ETF 시장이 크고 있다. 캐나다에 이어 미국과 멕시코에서도 천천히 대마 합법화가 진행되고 있다.

20년도에 발발한 코로나로 인해 양적완화로 많은 돈을 뿌렸고 수많은 사망자들이 발생함에 따라 세수 확보가 시급해진 것이 미국의 현실이다. 그렇기에 미국도 고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두유노 싸이도 과거엔..

의료용 대마

대마가 의료용으로 사용될 때는 칸나비디올이란 CBD성분을 이용한다. 칸나비디올은 환각 성분이 없고 소아 뇌전증 치료제, 난치성 질병 등에 사용되고 있다. 대마의 다른 종류의 화학성분인 THC와 달리 환각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CBD도 구역질이나 과민반응, 수면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즉, 대마가 의료용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환각 성분이 없는 CBD가 사용된다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세계는?

※ 독일은 올해 8월 마리화나 접근을 허용하는데 구입 경로와 사용량에 제한을 두고 있다. 그것이 바로 마취법 개정안이라고 한다.

※ 태국은 아시아 최초로 대마를 합법화했다. 태국은 작년부터 대마를 합법화하여 대마초로 돈을 벌여들이고 있다. 관광업이 코로나로 인해 박살나면서 관광 산업을 더 발달시키기 위해 대마를 합법화하여 수출도 하고 있다.

※ 미국의 경우 현재 의료용 마리화나를 허용하는 주가 38곳, 21세 이상 성인이 기호용 마리화나를 사용 가능한 곳이 24개 주이다. 게다가 이러한 제재도 완화되는 추세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10월 쯤 대마초 소지 전과자에게 사면 조치를 내리고 올해 8월부터는 미국 마약단속국 DEA에서 대마초의 마약 등급을 1등급에서 3등급으로 내렸다.

※ 캐나다도 전면 합법화된 국가이다. 의료용 대마초 뿐만 아니라 오락용 대마가 전면 허용되면서 대마초 파티도 벌이는 사례도 있다. 특이하게도 대마 합법화 이전에도 캐나다는 자유롭게 대마를 피우는 분위기었고 합법화되었다고 해도 드라마틱하게 대마초 흡연률이 증가한 것이 아니다.

MSOS

MSOS, 6.68달러 10월 23일 기준

ADVISERSHARES 퓨어 미국 대마초 ETF인 통칭 MSOS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9월에 갑자기 주가가 껑충 뛰어 수익률이 급증했다. 하지만 대마 ETF는 등락이 심한 종목이다. 1월 이전에만 해도 치솟던 주가가 갑자기 곤두박질 쳤다.

MSOS는 5억 8천달러 수준의 규모를 운용하고 있으며 주로 대마초 및 관련된 제약사 및 유통업체에 투자하고 있다. 법적으로 허가된 기업들에게만 투자하고 있으며 시장에선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대마 사업 이외에도 농업, 생명공학, 제약, 부동산, 소매업 및 금융업 등에도 투자하고 있다.

주가가 상승한다는 흐름은 여러 국가에서 대마초의 의학적 및 경제적 가치를 재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대마초 사업은 향후 몇 년동안 높은 성장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마.약.류이기에 투자하는데 주의는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대마초를 마약으로 분류하고 대마를 피운 공인들, 빅뱅의 탑이나 지디, 싸이 등도 대마 흡연으로 마약사범이 되었다. 그러므로 마약류라는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주로 캐나다와 미국에 투자하고 있다. MSOS는 MUTUAL FUND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DERIVATIVE SECURITIES에 35.03% 투자한다. 나머지를 모두 합한 것이 대마초 관련 제조업체나 의약업체, 재배에 관련 종목이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 Canopy Growth Corperation :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최대로 의료용 마리화나 제조업체이다.

※ Cresco Lap : 미국 시카고를 포함해 미국의 9개 주에서 대마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 : 의료용 대마초를 재배하기 위한 시설과 토지에 투자

※ Tilray : 캐나다 소재 의료용 대마초 제조기업

MJ

3.03달러, 10월 23일 기준

MJ는 합법적으로 대마초 성분이 포함된 처방약을 생산, 마케팅, 유통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ETF이다. 대마초를 재배하는데 필요한 비료, 농약, 기타 장비 등을 투자하는 회사들도 포함된다.

MJ ETF는 주로 미국에 투자하고 있고 그 다음 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 순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다. MJ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기업 순으로 첫번째로 아프리아 8.96%, GW PHARMACEYTICALS 8.5%, 캐노피 그로스 8.43%, 오로라 캐너비스 6.63%, 크로노스 그룹 6.34%..등등이 있다.

※ 배당금은 연마다 0.13$이고 연 배당 수익률은 4.15%가 된다.

다음은 MJ가 투자하는 회사 중 MSOS와 같은 곳에 투자하는 회사이다.

※ Canopy Growth Corperation :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최대로 의료용 마리화나 제조업체이다

※ Tilray : 캐나다 소재 의료용 대마초 제조기업

YOLO

2.91달러, 10월 23일 기준

마찬가지로 AdviserShare에서 출시한 상품이다. 주로 대마사업에 속한 중 소형주에 포트폴리오의 50% 이상을 투자하는 ETF이다.

제약회사 재즈 파마슈티컬스, 마리화나를 생산하는 빌리지 팝스 인터네셔널 등이 각각 15.78%, 13.73%를 차지하고 있다. MSOS가 27.05%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기에 MSOS에서 투자하는 기업도 포함하고 있다.

※ 배당금은 연마다 0.03$이고 배당수익률은 0.94%이다. 그런데 배당 성장률은 감소하고 있고 배당으로 수익을 얻는 기대는 버리는 것이 좋다.

MSOS를 투자하고 있기에 공통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겹치게 된다. 그 예들로 대표적인 4개가 있다.

※ Canopy Growth Corperation :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최대로 의료용 마리화나 제조업체이다.

※ Cresco Lap : 미국 시카고를 포함해 미국의 9개 주에서 대마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 : 의료용 대마초를 재배하기 위한 시설과 토지에 투자

※ Tilray : 캐나다 소재 의료용 대마초 제조기업

향후는

우리나라 정부도 24년부터 대마 성분 의약품의 국내 제조 및 수입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용 대마 시장의 개방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예를들어, 우리바이오는 의료용 대마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화일약품은 카나비스메디칼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마 성분 중 CBD에 대한 성분만 취급해야 하고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THC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해야한다. 우리나라도 이제 마약 청정국이 아니기에 마약에 대한 처벌강화와 엄격한 감시와 오남용에 대한 경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