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아해운 기업에 대해 3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① 사업 구조.

② 재무와 주가 상태.

③ 현재 보유한 재료.

이와 관련해서 빠르게 알아보죠.




본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주식 시장에 모든 정보는 양날의 검과 같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흥아해운 사업 구조



▶ 기업 개요



흥아해운(주)은 1961년에 설립된 액체석유화학 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그 외 부동산 임대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8월 기준으로 회사가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는 총 11개 사로 국내 7개사, 해외 4개사입니다.

총 16척의 다양한 선단을 구성하여 고객의 니즈 및 마켓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선박 운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화중량톤 3.5천 톤에서 2만 톤 사이의 최고 사양의 선종을 보유하여 다양한 특수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고 있습니다.

소형선(3.5K~6.5K DWT)은 동북아시아 서비스를, 대형선(12K-20K DWT)은 동남아, 중동, 남미항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케미컬탱커 30척(총 45만 DWT) 선대 확장, 운송 서비스 지역 확대, 서비스 구간의 다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PG 가스선, MR 선형의 석유 제품 운반선 등으로 운항 선종을 다양화하여 특수선 부문의 친환경 해상운송 물류 선도 기업으로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특수선 부문 글로벌 톱10의 자리에 위치하기 위해 혁신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재무 상태



▶ 재무제표



흥아해운의 재무제표 상태는 나쁘지 않습니다.

2022년 실적에서 중요 지표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영업이익률 16.69% → 매출액의 약 16.69%는 주된 사업으로 벌어들인 이익이다.

② 부채비율 134.33% → ​빚이 적다.

③ 유보율 32.73% → 어떠한 위기에 대응할 비상금이 충분치 않다.

④ PER 14.37배 → ​시가총액이 기업 이익의 약 14.37배 정도이다.

⑤ PBR 2.49배 → 시가총액이 기업 자본보다 약 2.49배 더 크다.



==========



주가 상태



▶ 차트



최근 흥아해운 주가는 눈에 띄는 거래량 증가와 함께 조금씩 살아나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계속되는 이탈로 부진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외국인과 기관 쪽에서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하나의 긍정적인 요소 중 하나일 뿐, 어떤 미래를 예측하는데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근래 동사는 해운 관련주들 중 가장 테마성이 짙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가 보유한 재료를 확인하며 차트를 참고할 때 좀 더 나은 관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



현재 보유한 재료



▶ 보유 재료



① 발틱운임지수(BDI) 강한 반등세.



그간 부진했던 발틱운임지수(BDI)가 강한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벌크선 운임을 수치화한 BDI는 지난 10월 17일 2058까지 상승했습니다.

지난 9월 1일 1065보다 93.24%나 증가한 겁니다.

BDI가 상승하는 건 글로벌 교역량이 늘어나는 걸 뜻합니다.

다만 경기 침체 여파로 해운 시황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BDI가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으로 2000을 넘어섰지만, 이는 겨울이 오기 전 연료와 곡물을 비축하려는 계절적 수요 반영 결과로 보입니다.

따라서 그간 수급 부진을 감안하면 아직 추세적인 개선 여부에 대해 확신하긴 이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팔 전쟁발 유가 상승으로 인한 피해가 더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 해양수산부, 이-팔 전쟁에 대체 항만 확보 검토.



최근 해양수산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10개 주요 국적선사의 관계자들과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대책 회의는 이스라엘 인근을 기항하는 국적 선박 및 선원의 안전과 수출입 화물 수송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회의 결과 이번 사태가 단기적으로 국적 선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앞으로 국제 정세의 변화에 따라 전략물자 수송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언급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 선박이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인근 해역에 진입할 때 경보 발생 조치를 취하고, 입항 예정 선박을 사전에 파악하는 등 운항 선박에 대한 조사 및 관찰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유사시에는 해수부 주관으로 해운협회 등과 '에너지 수송 비상 점검반'을 운영하여 대체 항만 확보 등을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부 지원으로 향후 해상운송업 시황이 전반적으로 나아질 것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다만 최근 흥아해운은 이와 관련 이슈에 상한가까지 도달한 이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 이슈는 테마성의 재료로 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이렇게 흥아해운 기업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곳 '퍼스트무버 채널'에서는 다음의 3가지를 꾸준히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① 기본 경제 지식, 최근 경제 이슈 체크.

② 현재 가장 주목받는 테마, 기업 체크.

③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심리적 분석 방법.

저를 구독하신다면 위와 같은 내용을 꾸준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 주식 공부가 차이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