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시장에서는 실적 발표가 쏟아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은 기업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유명한 기업 바로 펩시코이다.
펩시코는 코카콜라와 함께 늘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로서 그들의 브랜드 가치로 꾸준한 수익과 실적을 내고 있다.
오늘은 그들이 발표한 23년 3분기 실적 발표를 리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23년 3분기 실적 발표
펩시코는 늘 안정적인 실적을 보여주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그럼 시장의 기대치 대비로는 어땠는지 그리고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 그리고 가이던스 등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자.
①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
아래에 보는 것 처럼 매출과 EPS 모두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실 뭐 아래 매분기 실적을 보더라도 모두 초록불이 뜬 것 처럼 시장의 기대치를 늘 넘어서는 펩시코의 실적 봐도 봐도 놀라울 따름이다.
그래서 펩시코의 실적은 사실 뭐 안봐도 무방하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더라도 이번 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가량 상승한 $23.4b 을 기록했고, 영업이익 또한 $4.015b 으로 상승하며 영업이익률 17% 의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내부를 조금은 더 파고들어보면,
북미에서 스낵류 Frito - Lay 매출 $5.9b 그리고 펩시 음료 분야가 $7.1b 으로 전체 매출의 56%를 차지하고 있어서 그나마 강달러의 영향을 덜받는다고 볼 수 도 있다.
특히 영업이익에서는 스낵류 영업이익률은 무려 28% 로 펩시음료 부분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점을 주목해야 한다.
③ 현금흐름표는?
현금흐름표상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줄어든 수치였으나, "Gain asscociated with the Juice Trancaction" 의 트로피카나 쥬스 경영권 매각건으로 잡혀있던 현금흐름이 없어져서 이번 분기 영업현금흐름은 개선된 $7.6b 을 기록했다.
나머지 투자 현금흐름 또한 쥬스 관련 일시적인 상황이 정리되어 안정적으로 돌아갔으며,
재무현금 흐름에서는 장기 부채를 늘리며 +로 돌아선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④ 재무상태표는?
재무상태표는 앞서 현금흐름표에서 언급한 것 처럼 현금성 자산이 증가한 모습이다.
그리고 주목해야할 부분인 재고자산의 경우 전년 동기 $5.2b 대비 $5.5b 으로 늘어난 모습은 우려가 섞여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다행히 직전 분기 재고자산을 체크해보니 $5.9b 이어서 직전 분기보다 줄어든 재고자산은 긍정적으로 해석된다.
⑤ 가이던스는?
가이던스는 기존 매출 목표치인 12%에서 13%로 조정한 부분은 긍정적으로 해석해볼 수 있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직전 분기와 거의 유사한 수준이다.
다행히 가이던스를 축소 발표하지 않았다.
---
펩시코의 실적을 돌아본 것 처럼 어디하나 나무랄 곳이 없는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주가는 오히려 다이어트 약 이슈로 인해 잠시 조정을 받기도 했는데, 배당도 잡고 시세차익도 낼 수 있는 펩시야 말로 언제든지 투자를 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최근 들어 여러 대외적인 상황으로 투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럴 때일수록 투자한 기업에 더 집중하며 각 기업이 일을 잘하고 있는지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함께 잘 알아가도록 하자.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