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집을 사고 인테리어를 할 때 바닥에 까는 종류에 따라 소음이나 가구들의 눌림 현상, 심미성, 비용이 달라진다. 물론 층간소음이 적도록 두껍고 따뜻한 바닥재가 비싸고 인기가 많을 것이다. 요새는 대부분 마루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고 종류도 합판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강마루와 강화마루가 가장 많이 쓰인다.

과거 전세를 줄 때 바닥을 어떻게 할 지 고민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바닥에 까는 인테리어 종류에 따른 특성을 알아보려 한다.

바닥 인테리어

장판


※ 장판은 우리나라에서 바닥에 까는 종이나 비닐로 된 시트를 말하는 것이다.

90년대에만 해도 주택이나 아파트 모두에서 노란색 장판을 까는 것이 불문율이었다. 지금은 거의 마루가 대체하기에 장판을 쓰는 집을 좀 가난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 장판은 엄청나게 우수하다.

※ 장판은 액체를 바닥에 쏟으면 방수성, 위생 등에서 치우기 쉽고 집진드기 같은 것도 생길 확률도 적다. 청소문제나 이사나 가구 재배치할 때 생기는 흠집, 내구성 문제에도 튼튼하여 여러 장점이 있다.

※ 단점으로는 곰팡이가 슬고 곤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곤충이라면 질색하는 여성분들이라면 장마철이 지나고 습한 장판 밑의 벌레들을 보면 기절할 수도 있다.

물에 약하다

또한, 대부분 장판의 소재가 종이이므로 불에 취약하고 내연처리를 하지 않은 싸구려 장판의 경우 온 집안이 사소한 불로도 큰 화재가 될 수 있다. 게다가 부분 보수가 안되어 해당 장판을 모두 뜯어내서 수리해야한다.

장판 눌림 자국은 짜증난다

장판은 눌림 현상도 심한 편으로 무거운 가구들이 오랜 시간 눌러버리면 변형이 일어나 큰 홈이 생길 수 있다.

강마루

※ 강마루는 나무판 위에 나무 무늬를 인쇄한 종이를 씌우고 코팅해서 만든다. 접착제를 사용하여 바닥에 붙이고 나무판이 어떤 종류냐에 따라 합판 강마루냐 섬유판 강마루로 나뉜다.

이렇듯 강마루는 장점이 많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크게 4가지이다.

강마루 물먹음 현상

1. 비용이 비싸다. 나무 자체의 가격과 제작 및 설치 비용 때문이다.

2. 민감할 수 있다. 강마루는 칼로리 태깅과 같은 물리적 손상에 민감하고 미끄럼 방지 처리가 필요할 수 있다.

3.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다른 재료도 마찬가지이지만 주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할 수 있다. 정기적인 청소와 목재 보호제의 사용이 필요하고 이를 소홀히 하는 경우 마루가 손상될 수 있다.

4. 변형이 있을 수 있고 습기에 영향을 받는다. 장판처럼 습기에 영향을 받아 변형이 발생하여 마루가 휠 수 있다. 하지만 강화마루가 더 습기에 취약하다.

강화마루

※ 강화마루는 합판이 아닌 보드를 활용하고 보드 위에 나무 무늬를 인쇄한 표현층을 씌워서 만든다. 바닥에 접착시키지 않고 맨바닥 위에 PE폼을 하고 클릭 시공한다. 합판보다 강한 보드를 사용하여 합판마루보다 튼튼하다. 그러나 강마루가 나타나면서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강마루 대비 싼 가격에 가끔씩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강화마루는 긴 시간 동안 물에 노출되면 손상되고 젖은 상태에서는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띄움 시공이기에 열전도율이 낮다.

강화마루의 단점은 층간소음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재료의 차이점

강마루와 강화마루는 두 가지 다른 종류의 마루 또는 갑판재료이다. 주로 야외공간을 꾸미고 데크를 건설하는 데 사용된다. 이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의 차이점

강마루와 강화마루는 이름이 비슷해서 헷깔릴 수 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다른 바닥재이다.

ⓐ 재료

강마루는 강화마루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나온 마루이다. 합판 위에 나무 무늬 필름을 붙였다. 합판 위에 고강도 수지를 올리고 원목무늬 필름을 코팅한 바닥 마감재로 합판마루와 강화마루의 장점을 합쳐 만들었다.

반면, 강화마루는 MDF/HDF 소재에 라미네이팅 코팅 처리해서 내구성이 강하다. 오염물질도 쉽게 제거되고 유지관리도 편하다.

ⓑ 내구성

강마루는 열전도율이 높고 내수겅도 강하고 보행감도 좋다. 접착제를 사용하여 바닥에 밀착한다. 강화마루에 비해 습기에도 강하다. 그러나 접착제를 사용하기에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

강화마루는 습기와 수분에 취약하다. 물에 닿는다면 수축팽창이 심한 편으로 시간이 지나며 습기로 인해 틈이 계속 벌어질 수 있다. 그래서 강화마루를 시공할 때 얇은 스티로폼을 깔기도 한다. 그래서 바닥이 딱 붙지 않기에 층간소음에 취약하다.

ⓒ 가격

강마루는 실제 나무 재료로 만들어지기에 일반적으로 강화마루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싼 편이다. 강화마루는 합성 재료를 사용하므로 나무 마루보다 더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