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급등채널 Benzamin입니다.  현재 여러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으며 DB주식투자 연구소에서 활동 중에 있습니다.

2023년 10월 09일 주식급등을 잠시 내려두고 현재 하락하는 코스닥 시장을 점검, 하락장을 이겨낼 수 있는 테마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상회하였는데 나스닥이 하락 출발이 예상 되었지만 선방하는데 성공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다소 물음표였는데요., 이것을 미국경기에대한 낙관론이 나오면서 새로운 방향이 나왔다고 보이는데요 최근 사우디 석유증산 용의가 있다라는 부분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단, 우리나라 양대시장이 문제인데요 현재 달러강세가 가장 큰 이유로 보여집니다. 외국인이 섣불리 들어올 수 없다는 이유인데요 이런 거시경제 상황이 풀리게 된다면 당연히 외국인도 저가 매수 메리트가 부각되고 있는 국내증시에 최소한의 매수는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구요 그렇기때문에 지금부터 이 시장은 고용지표가 아니라 소비자 물가 지수에 주목을 할것으로 보인다고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앞으로의 시장상황을 쉽게 설명 드리면 고금리는 이제 투자자가 적응을 어느정도 했다고 생각되며 그리고 충분히 시장에 반영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증시 체력에 기인해서 상승이 나올 수 있는 업종과 종목들을 찾아가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을것 입니다. 현재시장은 견조한 고용지표에도 국채금리하락, 사우디 증산 용의에 의한 국제유가 진정, 미국의 경기 낙관론, 고금리에 질린 투자자들의 펀디멘탈을 주목하여야하여야합니다. 단, 현재 신용장고로 인한 매물부담, 외국인 수급, 시장강세 테마의 부재 말고도 러시아, 이스라엘 사태등 부정적인 요소들이 방해를 놓는 시장이기에 이점을 염두하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우리는 앞으로 어떤식으로 대응을 해야할까요? 일단 외인 수급을 대처할 수 있는 패시브 자금, 불안정한 경기 속에서 개선된 업황, 성장성이 담보된 업종 위주의 종목 구성 또는 공략, 대형주를 대처할 수 있는 중소형주 공략정도가 될듯합니다. 개인적으로 말씀드린 4개가지 대응해야하는 부분을 상충하는 테마는 유일하게 HBM쪽인듯합니다. 즉 반도체라고 생각됩니다. 단기적인 추세는 훼손되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상승탄력은 훼손되지 않았다라는 점 한미반도체, 하나마이크론, HPSP, 이수페다시스같은 종목들을 보시면 될듯합니다. 또한 이차전지 또한 증시 반전시 현재 고점의 쌍봉을 만들러 갈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바닥이 잡히지 않은 상황으로써 HBM테마만큼 하반디 시장을 주도할정도로 펀디멘탈이 살아있지는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차트를 늘 먼저 확인 후, 해당종목의 업황과 공시, 뉴스등을 연결하여 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죽은 차트들은 업황이 돌아오고 시장이 변동된다고 하여도 빠른 회복을 할 수 없기에 늘 차트를 기초로 한뒤 다른것을 보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라고 저또한 그렇게 종목을 하나하나 소개 드리면서 앞으로도 플팍스에서 좋은 종목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