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급등채널 Benzamin입니다.  현재 여러 컨텐츠를 운영하고있으며 DB주식투자연구소에서 활동 중에 있습니다.

2023년 09월 26일 주식급등을 잠시 내려두고 현재 하락하는 코스닥 시장을 긴급 점검하며 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코스닥 월봉 -10%에 도달하면선 , 연중 최대 하락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주식의 명언들이 있습니다. "현금(예수금)도 종목이다. / 지수를 이기는 종목은 없다." 입니다. 지수의 상향추세는 이미 꺽긴 모습이며 만약 815포인트를 코스닥이 깨고 회복하지 못한다면. 정말 2022년도의 악몽이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2023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추세적 상승이 대한 본격적인 조정이 동반되며 코스닥은 사실상 연내 가장 비관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상 FOMC 직전까지 국내를 포함하여 증시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투자자가 동결 이후 기술적 반등에 대한 유효성에 포커스를 맞춰서 움직일 때 , 파월 의장이 시장 예상과는 전혀 다른 ' 매파적 동결 ' 을 발표한 이후 뚜렷한 반등 없이 변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개별주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보유 종목이 손실권으로 전환 될 수 있는 변동성 장세로 , 추석을 앞두고 많이 심란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사실상 시장은 연휴를 앞두고 내일 정치테마주를 포함한 일부 개별주들의 피날레성 급등을 마무리 한 이후 소강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지며 , 뚜렷한 반등을 기대할 수 없는 만큼 연휴까지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은 한 가지입니다. 최선은 매파적 동결을 예상하고 하락을 피해 모든 종목을 현금화 한 이후 관망하는 것이었고,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투자자가 최선 보다는 차선을 위해 현재 하락장에서 가장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선은 시장 변동성이 진정국면에 접어든 이후 가장 빠르게 정상화 될 수 있는 종목들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최소화 하는 것이며 가장 빠르게 정상화 국면에 접어들 수 있는 종목은 하반기에 개별적인 이슈가 부여될 수 있는 자율주행 , 로봇 관련주를 포함한 IT/반도체 세부테마 일부 종목과 3분기 실적 시즌에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할 수 있는 실적주들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신규 투자처가 존재하지 않고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이 동일하다면 지금과 같은 변동성 장세에 무리하게 매매를 늘려가지 마시고 , 복구심리로 인한 뇌동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결국 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락분을 회복하기 마련이고 , 하락이 있다면 상승이 있고 상승이 있다면 하락이 있듯이 지금과 같은 하락장은 사실상 시장 참여자들이 평생 안고가야 하는 공통적인 숙제입니다. 영원한 상승은 없기 때문이죠. 결국 시장에서 버티고 살아남은 자들이 기회를 잡아갈 수 있듯이 , 지금은 가능하다면 현금 보유량을 최소 절반은 확보하고 계신 것이 유리하나 이미 일정 수준 이상 과매도 구간에 들어선 상태에서 무의미한 투매로 대응 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저는 시장이 영원히 하락하든 , 영원히 상승하든 그 사이에서 좋은 종목들을 소개드릴것이고 모두의 성공 투자를 응원하며 건강한 시장을 조성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길라잡이가 될 수 있게끔 최선을 다 할 것이니 , 하락장에서도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끔 결국 시간이 해결 해 줄 문제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시길 기원합니다. 다들 웃으면서 그땐 그랬제~ 하락장 이겨내기 쉽쥬 ? 하는 날이 또 그리 멀지 않은 기일 내로 반드시 올 겁니다.

어려운시기이지만 그 사이에서 종목을 찾고 수익을 가져가는것이 또한 진정한 주식의 고수가 아닐까합니다. 앞으로도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종목을 찾아 정도성있게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