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초 챗 GPT의 시작으로 엔비디아를 대장으로 국내에서도 AI 관련주들이 크게 폭등했던적이 있습니다. AI 관련사업들은 정부에서도 강하게 밀어주는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받고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국내 AI 시장규모는 올해 약 2조 6000억 수준이지만 2027년에는 거의 2배 오른 약 4조 40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올해 8월 24일에 네이버에서 공개된 하이퍼클로바X와 관련하여서도 AI 관련 주식들이 움직인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AI 주식들이 더 갈것인가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거 같습니다.

AI 주식 TOP5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솔트룩스

솔트룩스 주가

솔트룩스는 1981년 8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사는 대화형 인공지는(Conversational AI) 및 기계학습 기반 빅데이터 증강분석이라는 2가치 핵심 원천기술 기반으로 총 9개의 STUDIO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솔트룩스는 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 17회 AI 콘퍼런스 'SAC 2023'을 개최하고 자체 개발한 LLM '루시아(LUXIA)'를 공개하였습니다. 루시아는 AI 데이터 구축과 관련한 정부 사업뿐만 아니라 특허청, 행정안전부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며 솔트룩스가 축적해온 한글 데이터를 1TB(테라바이트) 이상을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데이터 저작원 이슈를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법률, 특허, 금융, 교육 등 각 전문 분야에 최적화된 언어모델을 빠르고 안전하게 구축할것 이라고 합니다.

 

2. 셀바스 AI

셀바스AI 주가

셀바스AI는 1999년 3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5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HCI부문은 사람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더 쉽게 하도록 돕는 다양한 AI 기술을 연구개발,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HCI핵심 기술로는 AI 음성인식 기술 'Selvy STT', AI 음성합성 기술, AI 필지기능 기술, AI 영상지능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글씨교정 '셀비 펜 가이드' 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셀비 펜은 97%이상의 정확도로 손글씨를 텍스트로 변환해주며, 다양한 디지털 필기 인식이 가능하여 교육업체들이 수학 등 문제 자동 채점과 평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루닛

루닛 주가

루닛은 2013년 8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사는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을 통하여 암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하는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암 환자 또는 잠재적 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루닛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암 진단 관련 영상 판독 보조 솔루션인 Lunit INSIGHT와 암 치료 관련 이미징 바이모마커 솔루션인 Lunit SCOPE가 있습니다. 

또한 루닛은 오는 28~30일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리는 유럽유방영상학회에서 영국 리즈 대학병원과 유방 클리닉 방문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등록과 치료 및 추적 관찰을 진행하는 전향적 연구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유방암 진단을 받았던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후향적 연구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전향적 연구를 할 것 입니다.

 

4. 이수페타시스

이수페타시스 주가

이수페타시는 1972년 2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사는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인 AI반도체용 인쇄회로기반(PCB)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4개의 공장 및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해외공장으로 중국, 미국, 홍콩에 공장이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이수페타시스의 특이점으로는 GPT열풍은 작년 말에서 시작되어 올해 초까지 관심이 증가하였는데 이수페타시스는 5월 이후에야 주가가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한 주식입니다.

옛날기사이긴 하지만 매일경제에서까지 이수페타시스가 찐수혜주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에는 2017년~ 2021년까지 5년동안 순이익이 적자였지만 2022년 순이익이 1,025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이것을 반영하지 못햇었습니다.

 

5. 라온피플

라온피플 주가

라온피플은 2010년 1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사는 AI기반의 비전솔루션 전문기업으로써, AI 머신비전 솔루션, 골프센서, 카메라 모듈 검사기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온피플 본사에서 간담회를 개최하여 윤병수 디지털융합심사국장과 박현수 스마트제조심사팀장 등 특허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인공지는 PCB 불량검출 관련 특허 기술과 함께 특허를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강화 방안에 대하여 협의하기도 하였습니다. 라온피플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차량 및 보호자, 신호에 대한 AI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였고, 로봇을 활용한 'AI 축사 환경조사 방법 및 장치' 에 대하여도 특허를 취득하였습니다. AI 제조물 결함 검출 기술 중국 특허를 등록하기도 하였습니다.

 

 

만약 AI 관련주들이 폭등할때 AI 주식들에 대하여 공부했으면 이수페타시스같은 종목을 층분히 찾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 폭등한 주식말고도 이러한 종목이 있으니 주식공부는 많이 해두면 분명 나중에 돌아올 것이다라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