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최근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만 시장금리가 지속 상승하고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이 불거지며 상승폭은 크지 못한 모습입니다. 이날 현재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을 두고 미국 정부의 신용등급에 부정적으로 반영될 여지가 있다며 경고를 날리기도 했습니다. 미국은 2024년 회계연도가 시작하는 10월 1일 0시 이전에 예산안을 처리하지 않을 경우 행정부가 셧다운에 직면하게 됩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0.1bp 상승한 4.53%, 미국 국채 2년물은 1.4bp 상승한 5.12%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36% 상승하여 105.96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0.39% 하락한 89.68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40%, 다우 지수는 0.13%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45%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72% 상승했습니다. 애플 +0.74%, 마이크로소프트 +0.17%, 아마존 +1.67%를 기록했으며 알파벳과 메타는 각각 +0.66%, +0.59% 상승했습니다. 테슬라도 +0.86%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한국 탈출 러쉬가 이어져 미국증시와 다르게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후 12시 20분 기준으로 코스피 -1.15%, 코스닥 -0.52%를 기록중입니다. 미국이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검사키트 무료 제공에 나서자 코로나 키트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으며 아마존이 AI 기업인 '앤트로픽'에 최대 4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소식에 AI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육/온라인 교육, 증강현실, 일자리 등의 일부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코로나 키트 관련주, AI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코로나 키트 관련주

-미국에서 코로나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보건당국이 각 가정에 검사키트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국 보건복지부는 각 가정에서 코로나19 검사키트를 당국에 주문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으며 웹사이트를 통해 가구당 한 번의 주문으로 검사키트 4개를 신청할 수 있고 배송은 내주부터 시작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미국의 지난 3∼9일 일주일간 코로나19 입원환자는 2만500명으로, 전주보다 8% 증가해 두 달 전인 지난 7월보다 3배 이상 늘어난 상황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를 비롯한 코로나 키트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엑세스바이오 종목 분석]


엑세스바이오는 면역 화학진단, 바이오 센서, 분자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진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말라리아, 독감, 코로나 같은 감염성 질병을 진단하는 신속진단 시약이며 매출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비중에서 99%를 코로나 진단키트가 차지하는 바람에 엔데믹이 이뤄지며 주가는 꾸준히 우하향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미국에서의 코로나 재유행으로 키트 수요가 증가해 주가도 반등을 모색하는 상황입니다. 다만 주가가 448일선을 돌파하더라도 다시 그 아래로 내려오며 윗꼬리를 남기고 있어 우상향을 이어가기엔 어려운 분위기라고 생각됩니다.

Part 3.


AI 관련주

-아마존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트로픽에 최대 4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마존은 앤트로픽에 초기 투자금으로 12억5,000만달러를 제공하고 향후 일정 조건에 따라 최대 40억달러까지 투자액을 늘린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계약에 따라 아마존은 앤트로픽의 AI 기술에 대한 조기 접근권을 확보하고 이를 자사 사업 전반에 도입하기로 했으며 아마존웹서비스의 엔지니어들이 앤트로픽 AI 모델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해졌습니다.

이번 계약에는 앤트로픽이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사용하는 내용도 포함됐으며 앤트로픽은 AI 개발에 쓰이는 소프트웨어 대부분을 아마존의 컴퓨팅 사업부인 아마존웹서비스의 데이터센터로 옮기고 AI 모델 훈련에 아마존의 자체 AI칩인 '트레이니엄'과 '인퍼런시아'를 활용하기로 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줌인터넷, 가온그룹을 비롯한 AI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가온그룹 종목 분석]


가온그룹은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솔루션, OTT, Broadband 솔루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가온브로드밴드는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며 Broadband CPE 및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고, 케이퓨처테크는 XR, 로봇, 네트워크 등 신사업을 추진중입니다. 금일 상한가는 자회사 케이퓨처테크가 KT와 인공지능 실내 배송 로봇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의한 것으로, 안정적으로 자율주행할 수 있어 호텔과 병원, 생활형 숙박시설 등 실내에서 소형 물품 배송에 활용될 예정이라 전해졌습니다. OTT가 매출액에서 62%를 차지해 저평가를 받고있었지만 로봇 기업으로 부각되어 기업의 가치가 리레이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단 448일선까지는 상승세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