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 기업에 대해 다음의 3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① 어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을까요?
② 재무와 주가 상태는 어떨까요?
③ 시장의 평가는 어떨까요?
관련해서 중요한 요점만 정리해 봤습니다.
★ 본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 주식 시장에 모든 정보는 양날의 검과 같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우진은 어떤 사업을 하나요?
▶ 기업 개요
(주)우진은 1980년 설립된 산업용 계측기의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동사는 축적된 계측기 관련 기술력을 응용하여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철강 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 진단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사업 확장을 통해 매출 다각화를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 주요 사업
우진의 사업은 크게 3가지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원자력 사업.
→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국내외 가동 원전에서 발생하는 교체 및 유지 보수를 위한 계측기 납품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자로 통제에 필요한 4대 계측기인 노내핵계측기(ICI), Fast Response RTD(냉각재 온도 감지 센서), HJTC(냉각재 수위 감시용 열전대), RSPT(제어봉 위치 전송기)를 최초로 국산화하고 보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SMR(소형모듈원자로)
현재 국책 과제인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 'i-SMR' 기술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 원자력발전소 해체/제염
향후 국내 및 해외 원전 해체 및 제염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② 플랜트 사업.
→ 자동화 장치
철강 산업에서 공정 관리의 핵심 설비인 Main Lance, Sub Lance, 자동 측온 샘플링 장치, 산소 취입용 랜스, Turndish Feeder, Bottom Bubbling 장치 등의 자동화 설비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 CMS(설비 진단 시스템)
동사의 CMS는 산업 현장에서 가동 중인 설비들을 상시 진단하여 설비 사고를 예방합니다.
③ 기타 사업
→ 온도센서
다양한 산업의 현장 조건에 적합한 온도센서를 설계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발전소 계측정비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계측제어설비 경상정비용역과 각종 계측기 및 계측 장비를 점검하는 별도 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산업용 계측기
동사는 각종 산업에 사용되는 기록계, 조절계, 압력계, 차압계, 압력 스위치, 각종 유량계 등을 제조 및 공급하며, 유량계 교정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재무와 주가 상태는 어떤가요?
▶ 재무제표
우진의 재무제표 상태는 좋습니다.
2022년 실적에서 중요 지표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영업이익률 9.59% → 매출액의 약 9.59%는 주된 사업으로 벌어들인 이익이다.
② 부채비율 28.59% → 빚이 매우 적다.
③ 유보율 1,040.09% → 웬만한 위기에 대응할 충분한 비상금을 가지고 있다.
④ PER 17.99배 → 시가총액이 기업 이익의 약 17.99배 정도이다.
⑤ PBR 1.06배 → 시가총액이 기업 자본과 엇비슷하다.
▶ 차트
큰 흐름에서 우진 주가는 상승 추세에 있지만, 단기 흐름에서는 주가 조정 후 박스권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기술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는 박스권 흐름 안에서 저점과 고점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것이 주가 하락이 제한적임을 뜻하진 않습니다.
지난 7월 11일에는 원전주로 크게 주목받아 강한 거래대금과 함께 박스권 상단을 잠깐 돌파하는 흐름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따금 SMR 관련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원전 주식들이 다시금 주목을 받을만한 재료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
시장의 평가는 어떤가요?
▶ 시장 평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은 2023년 예산에 대한 시정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무너진 원자력 생태계 복원이 시급하다."
"원전 수출을 적극 지원, 소형모듈원자로(SMR), 원전 해체 기술 등 차세대 기술의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
이와 관련 한국 정부의 지원 대책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28일 유안타증권의 권명준 연구원은 우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동사의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사업은 정부 정책에 의해, 시스템 사업은 철강 산업 투자 및 영역 확대를 통해, 반도체 온도센서 사업은 주요 매출처의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올해 9월 15일 IR 협의회의 허민호 연구원은 동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안정적인 영업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
"원자력 사업은 2025년까지 국내 원전 3기 신규 가동과 원전 이용률 정상화, UAE 1~4호기의 계측기 수주 등으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원자력발전소 · 화력발전 정비 사업은 경상 정비 대상 원전 호기 수 증가 등으로 실적 개선을 지속할 것이다."
"지난 2021년부터 플랜트 · 산업용 온도센서 · 계측기 사업 부문의 실적 정상화에 성공했다."
"내년 이후 국내 원전 추가 건설 계획 확정, 해외 원전 수주 성공 시 중장기 성장성 재부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이렇게 우진 기업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곳 '퍼스트무버 채널'에서는 다음의 3가지를 꾸준히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① 기본 경제 지식, 최근 경제 이슈 체크.
② 현재 가장 주목받는 테마, 기업 체크.
③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심리적 분석 방법.
저를 구독하신다면 위와 같은 내용을 꾸준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 주식 공부가 차이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