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벤 암스트롱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벤 암스트롱이 궁지에 몰렸습니다. 스캠 쓰레기 코인들을 홍보하고, 그로 인한 부당 이득을 편취하면서 FBI가 조사를 시작한 겁니다. 이에따라 벤 암스트롱은 자신에게 한번이라도 도움이 됐던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모금을 합니다.


그러면서 트위터에 이더리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후원을 요청했을 당시 그의 손목에는 롤렉스 시계가 있었고, 이런 모습이 더더욱 공분을 사게 됐습니다. 그로 인한 피해가 너무 컸기 때문입니다.


2. 사실


사실 암호화폐 업계는 대부분이 스캠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거래소든, 코인이든, 탈중앙화를 외치는 그 어떤 서비스도 사실상 거의 모두가 스캠입니다. 이 사실을 이미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묵과할까요?


그게 그리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루나 사태를 떠올려보죠. 루나는 정말 많은 지지자들을 모았던 성공적인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망한 건 한순간이었습니다. 사상누각이었습니다.


3. 코인만


루나를 믿었던 투자자들도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았고, 그냥 투자로 수익을 내길 바라며 들어갔다가 피해를 당했습니다. 루나 정도의 영향력 있던 코인도 이런데 다른 코인들은 어떨까요?


다시 말하지만 거래소든 코인이든 어떤 크립토 서비스든 위험합니다. 솔직히 말해 언제 망할지 모르는 것들입니다. 물론 그런 프로젝트에 들어가서도 돈을 버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잃습니다. 그러니까 코인 할 거면 그냥 딱 코인만 하세요.


4. 안전한


어떠한 암호화폐 투자도 안전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상당수는 실제로 사라지거나 망합니다. 2017년 화려했던 코인들 중 지금 시총 10위에 남아있는 코인은 비트, 이더, XRP 뿐입니다. 그 외에는 모두 어떻게 되었는지 찾아봐야 겨우 알 수 있는 정도입니다.


안전하게 투자를 하고 싶다면 그냥 업비트에서 비트코인 사두고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 외에는 모두 위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그런 비트코인도 고점 대비 1/10로 빠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바닥에서 사면 불장에 돈 법니다. 확실히 그렇습니다.


5. 늪


크립토 인플루언서들 중 정말 코인 투자로 돈 버는 사람들도 있을 지 모릅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홍보비를 통해 생존합니다. 이 사실은 어두운 현실입니다. 그러니 이 업계의 정보들을 접할 때 한번쯤 생각을 해보고 접근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모든 분야에는 이런 어두운 부분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그러니 속지 말고 늘 주의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뚜렷한 투자 방향성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취합하면 됩니다. 그 외에는 그냥 쓰레기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고 보시기 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