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실생활속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쿠팡
아내와도 물건을 구매할 때 쿠팡으로 먼저 검색을 하고 있다.
로켓배송이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쿠팡의 최근 주가 및 실적을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1) 쿠팡 주가 & 시총
쿠팡 최근 주가는 $18 대로 $20 아래에 형성되어 있다.
52주 최고가 $21 그리고 최저가 $12 중간 정도에서 횡보를 오랜기간 하고 있다.
해당 주가는 상장 후 주가 1/3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한편으로 최저점인 $8.98 대비 2배 가까운 주가이기도 하다.
그럼 현재 주가 기준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은 어떨까?
총 17인의 의견 중 12인이 Buy 로 의견을 내고 있으며, 1년 뒤 목표 주가는 현재 주가 대비 22% 높은 $22.6을 예상하고 있다.
쿠팡의 현재 시가총액은 $32b 으로 한화 약 43조원 규모로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우와 LG 화학 중간 정도인 7위를 기록하고 있다.
많이 하락한 주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증시 기준으로 시총 7위 규모이니 적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네이버의 시총이 36조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더 극명한 비교가 된다.
세계 e커머스 시장의 순위로는 9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시총 순위 1위인 아마존은 1,850조원이니 놀라울 따름이다.
자 주가와 시총을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지난 분기 실적을 한 번 살펴 보자.
2) 쿠팡 2분기 실적 리뷰
1. 예상치 대비로는?
쿠팡의 2분기 실적은 매출과 EPS 모두 예상치를 넘는 어닝비트를 보여주었다.
2021년 부터 실적을 쭉 살펴보면 분기 매출 $4b 에서 꾸준히 성장하며 어느덧 분기 매출 $6b 을 바라보고 있다.
특히 2022년 11월에 발표한 실적 발표 이후 4분기 연속 흑자를 보인점이 가장 눈여겨 봐야할 점이다.
2. 손익계산서는?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상승한 수치이며, 앞서 강조한 것 처럼 영업이익이 0.14b 을 기록한 점이 고무적이다.
쿠팡 자체 어닝레포트 상에도 4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내는 점을 강조학 ㅗ있다.
3) 재무상태표는?
현금성 자산도 늘어났으며, 유동비율 또한 120% 그리고 재고자산의 감소 등 전반적인 재무상태표는 안정적으로 보인다.
4. 현금흐름표는?
영업현금 흐름 또한 지난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된 점을 확인 할 수 있고 나머지 투자현금흐름은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는점 그리고 장단기 부채를 끌어들이며 결국 현금성 자산은 늘어난 부분을 확인 할 수 있다.
영업현금흐름 + / 투자현금흐름 - / 재무현금흐름 +
로 정리가 된다.
5. 고객 현황은?
활성 고객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며,
1인당 결제 금액 또한 계속 늘어나며 $300을 바라보고 있다.
마치며
소형주에 투자할 때는 그 기업이 흑자로 돌아설 때까지 기다린 후 투자하는 편이 낫다
라는 피터 린치의 말 처럼 현재 성장면서 적자를 내는 기업 보다는 성장을 꾸준히 하며 흑자로 돌아선 쿠팡의 투자 매력도는 많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PER 의 계산도 이제 되기도 하며,
아마존과의 1:1 비교는 어렵겠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PER, 그리고 앞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대하면 앞으로 쿠팡을 눈여겨보기에 좋아 보인다.
최근 이마트의 하락세와 비교되는 쿠팡의 확장성 이마트의 주가 흐름과 쿠팡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 나가는 것 또한 투자의 재미일 것 같다.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