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복? 급등?
9월 12일밤 비트코인 상승과 함께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골드, 비트코인에스브이의 동반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비트코인의 상승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비트코인만 놓고 보아도 급격한 하락에 대한 회복으로 보아야지 이걸 급등이라고 할 수 있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급등은 단순한 회복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2. 삼형제
우선 명확한 회복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며, 비트코인은 한때 하락분 이상의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시장이 여전히 불안하지만 비트코인이 25-26K 가격대를 여전히 잘 지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추가적인 하락추세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삼형제, 그러니까 업비트에 상장되어있는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에스브이, 비트코인골드는 왜 동반상승한 것일까요?
3. 조정과 상승
비트코인골드는 일단 상승 이후 상대적으로 가장 큰 폭의 조정을 다시 받았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캐시와 에스브이는 나름 지지를 잘 받으며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가격 흐름이 만들어진 것일까요?
코인마켓이 어려워지면서 비트코인으로의 쏠림 현상이 여전합니다. 실제로 비트는 오르는데 알트는 죽을 쑤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트코인캐시의 상승은 실로 놀라울 정도입니다. 이런 상승이 어떻게 가능했나 싶을 정도입니다.
4.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캐시의 상승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요?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상승에 힘입어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코인들이 동반상승했다는 식의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저는 비트코인캐시의 상승이 EDXM과 관련 있다고 생각합니다.
EDXM은 월가의 코인거래소로 알려져있습니다. 개인이 아닌 기관들의 코인거래소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진입이 안 됩니다. 그런데 이곳에 처음 상장된 코인 중 하나가 비트코인캐시였습니다. 과거에 비하면 많이 죽었지만 EDXM 상장소식이 나오면서 한때 비트코인캐시가 큰 폭의 상승을 보이기도 했었습니다.
5. 기관과 세력
기관들이 비트코인캐시에 힘을 실어주면서 나머지 비트코인 하드포크 코인들도 함께 움직였다는 해석이 타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런 현상은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충분하지도 못하고, 굳이 비트코인 하드포크 코인을 다른 알트코인을 두고 투자하는 것도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다만 세력 또는 기관이 비트코인 투자에 분명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나기에 앞서 분명 큰 폭의 하락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기관은 절대 비싸게 사지 않습니다. 이 점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