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8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하루 앞두고 위험회피 심리가 강해지면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이 사우디와 러시아의 원유 감산 연장 결정으로 글로벌 원유 재고가 줄어들 것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유가가 다시 반등에 나선 점도 물가지수 경계 심리를 자극했습니다. 이날 애플이 아이폰 15를 포함한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지만 중국의 애플 견제 영향이 지속되어 주가가 2% 가까이 하락해 빅테크 업종 전반에 하방 압력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10년물 국채 입찰에서 견고한 수요가 확인되며 전일대비 소폭 하락한 4.28%, 미국 국채 2년물은 3.1bp 상승한 5.02%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소폭 상승한 104.58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1.78% 상승한 배럴당 88.84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57%, 다우 지수는 0.05%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1.04%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79% 하락했습니다. 애플 -1.71%, 마이크로소프트 -1.83%, 아마존 -1.31%를 기록했으며 알파벳이 -1.15%, 메타가 -1.92%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도 -2.23%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금일도 물가지수 발표라는 빅 이벤트를 앞두고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오후 12시 50분 기준으로 코스피 -0.22%, 코스닥 -1.47%를 기록중입니다. 요소수 대란 우려 지속되어 일부 요소수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으며 국제유가가 반등해 유가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료, 생명보험, 손해보험, 자동차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요소수 관련주, 유가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요소수 관련주

-최근 중국이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요소수 품귀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가 중국의 요소수 수출 중단으로 일부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소식과 관련해 "문제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이전에도 결국 요소수 대란이 일어났던 만큼 시민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일 서울 소재 대형마트 요소수 진열장에 판매 개수를 제한하는 안내문이 붙기도 하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요소수 사재기 현상이 점차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유니온, KG케미칼과 같은 요소수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KG케미칼 종목 분석]


KG케미칼은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기업을 통해 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모두 1천억원대의 안정적인 흑자를 기록해 재무적으로 탄탄한 모습이며 현재 시가총액은 6천억원에 불과하여 저평가에 머물고 있습니다. 실적도 괜찮은 편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요소수의 재고치가 다 떨어져간다는 뉴스가 나오면 큰 상승을 보일 수는 있겠으나 아직은 구름대 저항이 심한 분위기입니다. 다만 최근 상승할 때는 대량의 거래량이, 하락할 때는 거래량이 급감한 흐름으로 봤을때 우상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유가 관련주

-OPEC은 올해 전 세계 원유 수요가 하루 약 240만배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내년에는 하루 약 220만배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은 보고서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의 감산 연장 발표를 반영해 글로벌 원유 재고 감소량이 올해 3분기 하루 60만배럴, 4분기 하루 20만배럴에 각각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향후 수개월 간 글로벌 원유 재고 하락이 국제 유가를 지지할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E1, 흥구석유를 비롯한 유가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흥구석유 종목 분석]


흥구석유는 가스충전소 및 직영주유소를 운영하면서 석유제품과 석유관련제품 판매 및 기타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가 상승으로 다른 유가 관련주들은 일찍이 상승 추세를 탔었지만 흥구석유는 이제서야 상승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며칠전 448일선의 저항에 부딪혀 긴 윗꼬리를 남겼었지만 그 다음날 바로 224일선에서 강한 매수세로 지지를 받고 상승 전환에 성공한 상황으로, 역배열 상태에서 오랜 시간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다 급격한 기울기의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세력주일 가능성이 높아 단기적 측면에서 접근하는게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유가가 100달러를 돌파한다면 시장의 관심도가 한데 몰려 큰 상승을 보일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