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노동절을 맞아 휴장했기 때문에 유럽증시를 살펴보면, 국채금리가 올라간 영향으로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벤치마크 역할을 담당하는 독일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3.03bp 상승한 2.58%, 독일 국채 2년물은 3.25bp 상승한 3.02%를 기록했습니다. 유가 또한 0.5% 상승한 85.9달러로 마무리되며 8거래일 연속 상승해 아직 인플레이션이 덜 잡힌 유럽에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는 모습이였습니다.
범유럽권 지수인 STOXX50은 전일대비 0.08% 하락했고 독일 DAX 지수는 0.10% 하락했습니다. 프랑스 CAC40 지수는 0.24%, 영국 FTSE100 지수는 0.16%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경기 부양책 기대감에 원자재와 여행 업종이 강세를 나타냈지만 에르메스와 LVMH와 같은 경기 민감주, 보험, 음식료 업체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국내증시는 이날 발표된 한국 8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3.4% 상승해 지난 4월 3.7% 이후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는 소식에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만 하반기로 갈수록 인플레이션이 둔화될 것이란 전망에 낙폭은 크지 않은 모습입니다. 오전 11시 20분 기준으로 코스피 -0.25%, 코스닥 -0.17%를 기록중입니다. 네이처가 초전도체 연구 강화 필요성을 언급해 초전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삼성전기가 테슬라로 추정되는 미국 자동차 업체와 카메라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해 카메라모듈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파, 로봇, MLCC, 2차전지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초전도체 관련주, 카메라모듈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초전도체 관련주
-지난 1일 국제 학술지 네이처가 LK-99 논란과 별개로 초전도체와 관련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네이처는 “LK-99가 유발한 상온 초전도체 논란은 잠잠해졌으나 초전도체가 여전히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초전도성을 나타내는 임계온도뿐 아니라 다양한 특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는 LK-99와 관련해 조만간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 관계자는 “LK-99의 초전도성에 대해 김현탁 미국 윌리엄앤드메리대와 계속 의논 중”이라며 “조만간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미 네이처가 LK-99는 초전도체가 아니라고 확정한 상황에서 어떤 입장을 발표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덕성, 신성델타테크를 비롯한 초전도체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신성델타테크 종목 분석]
신성델타테크는 세탁기, 에어컨 등의 부품 생산 업체로 종속회사를 통해 냉장고 부품, 자동차 부품 및 2차전지 부품, 유아용 전동차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의 주가 흐름은 주 사업과는 아무 연관 없이 초전도체 이슈에 따라 흘러가는 모습으로 금일도 초전도체의 필요성이 언급만 되었을 뿐인데 바로 급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승의 원동력이 되었던 LK-99가 거짓으로 판명났음에도 불구하고 15일선에서 지지를 받고 5일선을 따라 상승세를 이어간다는건 아직 주가를 들어올린 세력이 덜 빠져나가 신규 투자자 유입을 유도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고점은 점차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전 고점 62,500원을 넘지 않는 이상 중장기 측면에서의 접근은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카메라모듈 관련주
-전일 삼성전기가 미국 자동차 업체와 카메라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미 과거부터 테슬라에 납품을 진행할 것이라 전망된 만큼 이번 회사는 테슬라로 추정되고 공급 규모는 수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테슬라의 모델 S·3·X·Y 등 주요 승용차와 사이버트럭 등에 500만 화소 이상 초고화질 카메라모듈을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테슬라 자율주행용 반도체 수탁생산에 이어 삼성전기가 카메라모듈까지 수주하면서 삼성과 테슬라의 협업이 강화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해성옵틱스, 옵트론텍을 비롯한 카메라모듈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옵트론텍 종목 분석]
옵트론텍은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조리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에 자율주행용 카메라모듈의 렌즈인 유니트를 공급하고 있어 이번 이슈를 통해 바로 상한가를 달성한 모습입니다. 올해 추정 순이익이 153억원을 달성해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시가총액은 아직 876억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상승 여력이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역배열 상태에서 상승 추세로 바뀐 뒤 갭상승이 뜬 만큼 우상향을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