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도 어느덧 훅 하고 지나가고 9월이 곧 다가온다.
아침 저녁으로는 이제 선선해지고 이러다 곧 겨울이 올 것만 같다.
8월 미국 증시는 실적 발표가 대부분 마무리 되면서 대부분의 종목들이 양호한 실적을 보인 것으로 판단되며, 잭슨홀미팅에서 여전히 매파적인 발언을 하는 파월 의장의 말발도 이제는 다소 먹히지 않는 모습이기도 하다.
9월 20일로 돌아오는 또 한번의 FOMC 회의에서 현재 기준으로는 금리 동결에 86:14로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리고
바로 내일 있을 미국 PCE 개인 소비지출 물가지수가 어떻게 나오는지가 8월의 마지막 이벤트로 생각된다.
내일 저녁 9시반에 발표할 예정이고, 시장의 예상치는 오히려 지난달 발표했던 3% 보다 소폭 반등한 3.3%를 예상하고 있는데,
2%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파월의장인데... 실제 수치가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금리 인상에 대한 스텐스 변화 및 증시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주목해볼만 하다.
23년 9월 배당락일 캘린더
월 말쯤 되면 항상 체크하는 다음달 배당락일 캘린더
8월말이 되어 9월에 대한 배당락일을 정리해본다.
정리 기준은 시가총액 $100b 을 기준으로 우리가 누구나 알법한 미국 우량주로 선별하였다.
이번달에는 생각보다는 배당락일을 앞두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총 8개 정도
아무튼
기록한 배당락일 캘린더를 기준으로 2영업일 이전에 해당 기업을 매수하게 되면 가장 빠르게 배당을 받을 수 있으니, 평소 매수를 고민했거나 추가 매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해당 일정을 참고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래본다.
각 기업의 최근 시가배당률을 체크하며 현재 배당매력도가 어느정도 인지 함께 살펴 보자.
① 5년 평균 대비 높은 시가배당률 : 초록불
② 5년 평균과 유사한 시가배당률 : 노란불
③ 5년 평균 대비 낮은 시가배당률 : 빨간불
나이키
미국의 대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배당률이 그리 높지 않긴 하나 매년 10% 이상 늘려주는 배당성장성에 포커스를 맞추는 편이 좋다.
▶ 배당락일 : 9월 1일
▶ 배당지급일 : 10월 2일
▶ 시가총액 : $ 155b
▶ 시가배당률 : 1.33%
▶ 배당신호등 : 초록불
최근 시가배당률은 하락한 주가로 인해 1.33% 까지 치고 올라와 5년 평균 시가배당률 보다 높은 구간으로 배당 매력도는 높다고 볼 수 있다.
엔비디아
올 상반기 가장 핫한 주식을 뽑으라고 하면 단연 엔비디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배당을 아주 쥐꼬리 만큼 주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주는게 어딘가 싶기도 하고 앞으로 꾸준한 배당 성장을 기대해보자.
▶ 배당락일 : 9월 6일
▶ 배당지급일 : 9월 28일
▶ 시가총액 : $ 1.2t
▶ 시가배당률 : 0.03%
▶ 배당신호등 : 빨간불
최근 상승한 주가로 인해서 시가배당률 측면에서도 아주 낮은 구간이라 꼭 배당은 아니더라도 그만큼 상승한 주가를 간접 체험할 수 있기에 단기적으로는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편이 좋아 보인다
블랙락
미국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락 또한 늘 2~3% 대의 배당을 주고 있어서 배당 포트폴리오에 넣기 좋은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 배당락일 : 9월 7일
▶ 배당지급일 : 9월 22일
▶ 시가총액 : $ 103b
▶ 시가배당률 : 2.91%
▶ 배당신호등 : 초록불
최근 시가배당률은 2.9% 정도로 5년 평균 시가배당률 보다는 높은 구간이라 관심을 가져보며 분할매수를 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유나이티드헬스케어
미국의 대표 헬스케어 기업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 최근 포스팅을 한 것처럼 상당한 규모의 시가총액은 물론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주목할 기업임에 틀림 없다.
▶ 배당락일 : 9월 8일
▶ 배당지급일 : 9월 19일
▶ 시가총액 : $ 458b
▶ 시가배당률 : 1.39%
▶ 배당신호등 : 노란불
최근 시가배당률은 1.4% 정도로 5년 평균 시가배당률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알트리아
고배당의 대명사인 담배 말보로로 유명한 알트리아는 여전히 높은 시가배당률을 유지하고 있다.
▶ 배당락일 : 9월 14일
▶ 배당지급일 : 10월 10일
▶ 시가총액 : $ 78b
▶ 시가배당률 : 8.55%
▶ 배당신호등 : 초록불
최근 시가배당률은 8.55% 로 5년 평균 시가배당률 대비 높은 구간을 유지하고 있어서 배당 매력도는 높아 분할 매수를 하기에 좋은 구간이라 생각된다.
TSMC
대만의 대표 반도체 기업 TSMC 또한 매분기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파죽지세로 잠시 소외되어 보이기도 하고 지정학적 리스크도 늘 지니고 있긴 하지만, 늘 매력적인 기업이라 예의주시하고 있는 중이다.
▶ 배당락일 : 9월 14일
▶ 배당지급일 : 10월 12일
▶ 시가총액 : $ 493b
▶ 시가배당률 : 1.88%
▶ 배당신호등 : 빨간불
하지만 최근 시가배당률은 1.88% 로 5년 평균 시가배당률 대비 낮은 구간이어서 배당 매력도는 떨어져서 당장 매수는 보수적으로 생각한다.
코카콜라
다음으로는 배당 하면 빠질 수 없는 배당킹에 포함되어 있는 코카콜라이다. 워렌 버핏이 좋아하기로도 유명한 그 기업 앞으로 100 년 뒤에도 걱정 없는 기업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 배당락일 : 9월 14일
▶ 배당지급일 : 10월 2일
▶ 시가총액 : $ 261b
▶ 시가배당률 : 2.97%
▶ 배당신호등 : 노란불
최근 시가배당률은 5년 평균 시가배당률과 유사한 구간이어서 뭐 매수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구간으로 보인다.
리얼티인컴
마지막으로 월배당 기업으로 유명한 리얼티인컴은 매월 말일 배당락일을 그리고 다음달 중순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최근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불안함과 경기 침체 등으로 주가는 아쉽긴 하지만 이럴 때 모아가기 좋은 구간이라 생각한다.
▶ 배당락일 : 9월 29일
▶ 배당지급일 : 10월 13일
▶ 시가총액 : $ 40b
▶ 시가배당률 : 5.35%
▶ 배당신호등 : 초록불
시가배당률 또한 어느새 다시 5%를 복귀하여서 지나고 보면 배당률 5% 때 많이 모아둘껄 하는 시기가 오기에 분할 매수를 하는 자세는 좋아 보인다.
자 그럼 정리를 해보자!
9월에 배당락일을 앞두고 있는 주요기업들은 총 8개였다.
그 중에서 5년 평균 배당률 보다 높은 시가배당률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은 딱 절반인 4개로 축약되었다.
나이키, 블랙락, 알트리아, 리얼티인컴
각 기업의 시가배당률을 캘린더에 체크해두고,
본인이 평소 신규 매수를 하려고 했거나 추가 매수를 고려하고 있었다면 배당락일 2영업일 전에 매수를 해나가면서 배당 투자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각 기업에 대해 본인 스스로 더 공부한 뒤 판단하자.
모두모두 성투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