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덩달아 주목을 받는 섹터는 단연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다. 그 중에서도 굵직한 국내 배터리 완성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이노베이션), 삼성 SDI 는 꾸준히 조명을 받아오고 있다.

그러던 와중 딱 1년 전으로 시계를 돌려보면 아래 포스팅을 남긴 것 처럼 삼성 SDI 기업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국내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5위 삼성SDI 주..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나름의 기준으로 2023년에 바라본 SDI 는 아래 포스팅에 남기는 것 처럼 여전히 저평가 받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하며 1년이 지난 지금 다시 주가를 체크해보니,

앞자리가 5대로 다시 돌아온 SDI 을 조금씩 모아볼까 싶기도 하다. 고점 대비 25% 정도 조정을 받은 셈이니 기웃기웃 거려볼만 하다랄까?




삼성 SDI 2분기 실적


우선 지난 7월에 발표한 삼성SDI 실적도 돌아보며 현재 상태가 어떤지 체크해 보자.


지난 분기 매출은 5.8조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9% 그리고 전년 동기 대비 23% 상승을 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4,502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5% 상승을 하며 영업이익률 7.7%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 상승에는 친환경 정책 확대 및 완성차업체 전동화 가속화로 자동차용 전지 중심 성장이 지속되며 그에 발맞춰 꾸준히 성장을 해주고 있는 SDI 였다.

GM, 스텔란티스와 협업을 하는 것은 물론 하반기에도 주요 EV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중에 있다.






삼성 SDI 의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전지 사업 분야에도 차량용 중대형 전지와 소형전지로 나뉘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자동차 전지 주요 고객들의 프리미엄 차량의 견조한 판매로 매출 및 이익의 증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헝가리에서 신규 라인을 가동하면서 꾸준한 수요에 발맞춘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한다.

▶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지난 1분기 다소 주춤했던 5.3조원의 매출이 다시 상승으로 전환한 부분이 긍정적이다.

다음분기 매출 성장이 지속되는지 여부가 중요해 보인다.






▶ 재무상태표

재고자산 측면에서는 22년 3분기 3.5조원을 찍었던 정점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지난 분기 3.2조원으로 내려온 모습은 긍정적으로 보이며,

유동 비율 또한 100% 이상으로 나쁘지 않는 모습이다.



▶ 현금흐름표

반기 보고서 상에 나와 있는 현금흐름을 살펴 보면,

영업활동 현금 흐름은 순이익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지난해 보다 늘어난 모습이고, 투자는 늘려나가고 장단기 차입금도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돈을 잘 벌어나가고 투자를 늘리는 모습은 좋으나 앞으로 장단기 차입금에 대한 흐름을 체크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엘지 엔솔과 가볍게 비교

가볍게 LG 에너지 솔루션과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투자 지표를 비교해보더라도 개인적으로는 삼성 SDI 가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SK ON 은 이노베이션에 포함되어 있어 비교 불가)




시가총액은 엔솔이 3배 이상 큰 수준이나 매출액 차이도 그리 크지 않으며(25조원vs 20조원), 영업이익은 오히려 SDI 가 더 높고 (영업이익률, ROE 도 물론 높음), PER 수준도 20 초반으로 더욱 안정적으로 보인다(엔솔은 100이 넘는다).




물론 LG 에너지솔루션의 높은 세계 시장 점유율과 앞으로 더 성장성이 클 것이라는 시장의 평가가 후하다 보니 그 기대감이 높은 PER 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안정직인 투자를 한다면 삼성 SDI 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은 커지면 커졌지 작아질 시장은 아니기에 관련 산업 및 기업들을 꾸준히 공부하며 투자를 이어가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있는 배터리 3사에도 주목을 하면서 세 기업 중 어디가 더 매력적일지 그리고 투자 가치가 높을지 스스로 공부해나가려고 한다.

지난해 말 그리고 올 초 주가 상승을 하다 최근 조정을 받고 있는 삼성 SDI 앞으로 조금씩 분할 매수를 해볼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