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3월 17일 한국예탁결제원 발표에 따르면 2017년 500만 명 수준이었던 국내 주식 투자자2019년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해 2021년 12월에는 1,400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 2020년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에 맞선 동학 개미 운동 >


그렇다면 갑자기 국내에서 주식 열풍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폭발적으로 국내 주식 투자자가 늘어났던 2020년을 생각해보면 당시 각종 대내외적인 문제로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면서 실질임금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와중이었습니다.

이에 사람들의 시선은 주식 시장에 머물기 시작했죠.



이후 한동안 주변에서 주식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 투자를 하지 않던 사람들에게서 나 혼자 도태되고 있다는 심리적 불안이 커져갔습니다.

그 심리적 불안이 더 많은 사람들을 주식 시장에 불러들이는 트리거가 된 것입니다.

그렇게 국내 주식 시장에서 동학 개미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이 대세에서 소외되거나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을 '포모증후군(FOMO Syndrome)'이라고 합니다.

포모(FOMO)는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영문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입니다.



==================================================




< 매진 임박이라는 말에 뛰어가는 여성 >


일상에서 포모증후군 현상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마케팅에서 '매진 임박' 혹은 '한정 수량'이란 말은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조급하게 만들죠.

여기에 더해 눈앞에서 많은 군중들이 몰려 그 물건을 구매하는 모습을 직접 본 사람들은 당장 필요치 않은 물건이지만 일단 하나라도 챙겨둬야 할 것 같은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렇게 곧 매진 임박이 가까웠다는 한정 수량의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납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포모증후군 현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매일같이 호재 혹은 악재를 담은 뉴스가 쏟아져 나옵니다.

호재를 담은 뉴스는 온갖 긍정적인 말이 들어있어 당장 내가 매수하지 않으면 나만 내버려 두고 주가가 급등할 것만 같은 느낌을 줍니다.

악재를 담은 뉴스는 온갖 부정적인 말이 들어있어 당장 내가 매도하지 않으면 나만 데리고 주가가 급락할 것만 같은 느낌을 줍니다.

우리는 그렇게 불안과 조급함이 주식 시장에 빠르게 퍼져가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 현대차 월봉 차트 >


그런데 어떤가요?

호재가 있는 뉴스에 주가는 무조건 우상향 했나요?

악재가 있는 뉴스에 주가가 무조건 우하향 했나요?

결과적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2012년 5월 현대차 기업이 글로벌로 뻗어나간다는 뉴스가 쏟아져 나왔지만, 이 달의 주가 고점을 다시 찾기까지 9년 가까운 세월이 흘러야 했습니다.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라는 주식 시장 격언이 괜히 오랜 기간 주식 투자자들의 입에서 오르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주식 시장에서 불안과 조급함이 밀려들어와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포모증후군 현상을 경험하게 되면 먼저 그 상황을 인지하고 인정한 다음 내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하면 감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닌 이성적으로 볼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마주하는 상황을 감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닌 이성적으로 본다는 것은 주식 시장에서 어떤 정보를 듣더라도 섣불리 판단하지 않고 객관적인 자료를 모아 사실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좋은 기회를 놓쳤어도 괜찮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기회는 단 한 번만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충분한 경험을 쌓고 충분한 실력을 쌓았다면 내 눈앞에 기회는 매 순간 놓여있음을 깨닫게 될겁니다.


주식 시장에서 불안과 조급함을 내버려 두면 반드시 실패하는 투자자가 됩니다.

반대로 차곡차곡 경험과 실력을 쌓아 나가다 보면 실패할 수 없는 이유들이 만들어집니다.



==================================================



이렇게 포모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곳 '퍼스트무버 채널'에서는 다음의 3가지를 꾸준히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① 기본 경제 지식, 최근 경제 이슈 체크.

② 현재 가장 주목받는 테마, 기업 체크.

③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심리적 분석 방법.

저를 구독하신다면 위와 같은 내용을 꾸준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 주식 공부가 차이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