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금요일 미국증시는 꺾여버린 투심으로 인해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7월 고용자 수가 예상치를 하회하며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금리인상 사이클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실업률은 이전보다 오히려 더 낮아졌고 시간당 임금 상승률이 예상치를 크게 상회한 부분이 투자자들의 공포심을 자극했습니다. 애플이 실적발표 자리에서 매출 감소를 전망하고 가이던스를 낮춘 점도 증시 부담을 가중시켰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4.1bp 하락한 4.03%, 미국 국채 2년물은 11.6bp 하락한 4.76%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51% 하락하여 102.02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산유국들의 감산 영향으로 1.56% 상승한 배럴당 82.82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53%, 다우 지수는 0.43%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36%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24% 하락했습니다. 애플 -4.80%, 테슬라 -2.11%, 메타 -0.79%, 알파벳 -0.26%를 기록한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0.34%, 아마존은 +8.2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시총 상위 2차전지 종목들이 하락한 영향으로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40분 기준으로 코스피 -0.07%, 코스닥 -1.54%를 기록중입니다. 테마별로는 글로벌 미용 시장 성장 기대감에 미용기기 관련주가 오르고 있으며 흉기난동 사건이 이어진 영향에 보안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약, 로봇, 초전도체, 전선, 인터넷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미용기기 관련주, 보안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미용기기 관련주
-하나증권은 글로벌 미용 시장 규모가 2021년 120조원에서 2030년 330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보톨리늄 톡신 및 히알루론산 필러 점유율이 2020년 76%에서 2021년 71%로 하락한 반면, 비침습적 피부 리프팅 점유율은 2021년 6% 수준으로 과거 대비 시술 건수가 급속도로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국내 에스테틱 업체들의 글로벌 매출 증가세가 뚜렷해지고 있어 향후 중국 지역으로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국의 미용 의료 시장은 2023년 기준 50조원 수준으로 상당히 크지만 외국 업체에 대한 규제와 CFDA 인증의 어려움으로 인해 침투율이 아직 낮은 시장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비올, 원텍을 비롯한 미용기기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원텍 종목 분석]
원텍은 피부, 미용 관련 레이저 및 Surgical, 초음파 의료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주파 의료기기인 ‘올리지오’에 대한 우크라니아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고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인근 국가의 인허가 또한 진행중이라 밝혀 기대감이 날로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2021년부터 해마다 2배가 넘는 영업이익 성장세를 기록해 주가도 꾸준하게 우상향을 그리는 흐름으로 현재 시가총액은 1조1천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실적에 비해선 상당한 고평가지만 금일 발표된 2분기 실적만해도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50% 가까이 상회하는 등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구름대를 따라 우상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보안 관련주
-최근 신림역 및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 이후 ‘살인 예고글’이 잇따르면서 정부와 경찰이 순찰, CCTV 관제센터 화상 모니터링 강화, 살인 예고·범죄 조장 및 방조 게시글 등에 대한 사이버 모니터링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흉기난동 사건 이후 '살인예고' 글을 올린 작성자가 하루 만에 28명이 경찰에 검거되는 등 전국에서 모두 46명의 살인예고 글 작성자가 검거되었습니다.
-관심을 끌어보려는 살인 예고글이 우후죽순 쏟아지자 묻지마 칼부림 테러를 예보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알림 서비스까지 출시되었습니다. ‘테러리스’라는 이름의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하면 칼부림 테러 예고 게시글이나 관련 내용을 담은 언론보도 링크와 함께 테러가 예고된 지역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포커스에이치엔에스, 트루엔을 비롯한 보안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트루엔 종목 분석]
트루엔은 디지털 영상감시시스템 및 IoT 사업을 영위중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IP 카메라(고화질 주야간 영상감시장치, 고배율/고해상도·객체 인식 기능, 방범/어린이 보호/주·정차 외), 영상 스트리밍 솔루션(Video Encoder, Video Decoder, IP Zoom Block 등), IoT 기기(홈 카메라, 비디오 도어벨,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리모컨 등) 등이 있습니다. 올해 추정 매출액은 460억원, 순이익은 100억원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AI 분야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어 지속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270억원으로 벨류에이션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5일선이 15일선 돌파에 성공한다면 단기 상승을 노려볼만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