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국내증시는 미국 신용등급 강등 소식이 수급을 악화시키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채무부담 증가를 근거로 미국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전에 미국 신용등급이 하락했을 때 결국 미국만큼 탄탄한 나라가 없다는걸 깨닫게 되면서 주가는 원래 가격으로 돌아갔었지만 최근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및 급격히 늘어났던 빚투 물량이 부담을 가중시키면서 크게 하락했습니다. 코스피는 -1.90%, 코스닥은 -3.18%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5.5원 상승한 1,296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대량 순매도가 증시 하락을 주도한 모습입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는 선물시장에서 2조원 가까이 순매도를 나타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퓨처엠, SK하이닉스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아모레퍼시픽, 삼성전기, LG생활건강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섹터별로 보면 아모레그룹의 승계 구도가 주목받으면서 아모레그룹 관련주가 상승했고 실적 개선 기대감에 통신장비 관련주가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초전도체, 화장품, 전력설비, 손해보험 등의 일부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아모레그룹 관련주, 통신장비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아모레그룹 관련주

-아모레그룹의 유력 후계자로 주목받던 서민정 아모레 럭셔리브랜드 디비전 AP팀 담당이 경영 수업 중단 후 휴직에 들어가고 그동안 경영과는 거리를 두고 지내던 차녀 서호정 씨가 서 회장으로부터 적지 않은 지분을 증여받으며 후계 구도가 바뀌는 것이 아닐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서민정 담당은 승계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열사 주식을 잇따라 포기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지난 6월 이니스프리 지분 9.5%를 서경배과학재단에 기부해 기존 이니스프리 2대 주주에서 3대 주주로 밀려났고, 9월에는 계열사 에뛰드 지분 19.5%와 에스쁘아 지분 19.5%가 감자 과정에서 모두 소각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아모레G,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아모레그룹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종목 분석]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에는 설화수, 헤라 등의 브랜드가 있으며 DB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대중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면세점 매출이 점차 하락해 매년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추세여서 주가도 우하향을 이어가는 흐름입니다. 이번 2분기 실적 또한 컨센서스를 하회해 부진한 모습이었지만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한 역헤드앤숄더 모양의 그림이 나왔고 기관 투자자의 집중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Part 3.


통신장비 관련주

-하나증권은 국내 연말 주파수 경매가 제4이동통신사업자로 제한되면서 5G 조기 상용화 기대감이 약화되었지만 미국에서는 광 네트워크 투자 이슈가 주목받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초고속인터넷 전국망 확보를 시사했고 미국 납 케이블 유해성 논란이 최근 부각되면서 광 투자 열풍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인도 통신사들은 2024년~2025년 5G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어 향후 수주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올해 2분기 국내 통신장비 업체 실적이 부진하겠지만 3분기엔 점진적 회복, 4분기엔 실적 정상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휴림네트웍스, 오이솔루션을 비롯한 통신장비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오이솔루션 종목 분석]


오이솔루션은 광송수신 모듈 전문 생산업체로 초고속 광통신망에 쓰이는 핵심 부품인 광트랜시버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일 상승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라이다용 레이저 제품 개발을 완료해 라이다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힌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주력 품목인 광트랜시버에 대한 수요회복 지연으로 적자가 확대되며 주가가 꾸준히 우하향을 나타냈지만 새로운 사업 영역 진출 기대감에 급등한 모습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500억원대로 상당히 작고 전망이 밝은 자율주행 산업에 첫 발을 내딛었기 때문에 구름대까지는 무난한 상승세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