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와 빌라

▶ 우리가 알고 있는 아파트는 "5층 이상의 공동주택"을 말한다. 주택보다 난방이나 냉방 등의 관리비가 저렴하고 경비원이 있어 관리감독이 잘 되는 편이다. 아파트는 전국 주택의 30%를 차지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파트에 거주하려 한다.

윤수일 - 아파트, 아파트하면 떠오르는 노래

▶ 빌라는 외국에서는 멋진 주택 또는 고급스러운 별장의 의미지만 한국은 주로 다세대주택, 연립주택들이 빌라에 해당한다. 빌라는 대부분 필로티 주차장이 있고 연립주택은 1층 주차장이 없는 편이다. 여기서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차이점은 크기이다.

※ 주택으로 쓰이는 1개 동의 연면적이 660㎡를 초과하면 연립주택이라하고 660㎡ 이하이면 다세대주택이라 한다.

그런데 외관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에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차이는 등기부등본을 떼보면 된다.

미니 신도시급의 헬리오시티

아파트는 크게 넓고 높고 고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대수가 다양한데 대부분 많은 편이고 특히, 헬리오시티는 5천세대의 엄청난 세대수를 자랑한다.

경비원 갑질은 없어져야 한다

※ 보안시설을 위해서 경비를 고용하고 환경미화를 위해 청소하는 분들도 고용하고 주차시설이나 기타 시설들을 관리하기 위해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

아파트는 투자의 기능을 하기에 좋은 입지에 싼값에 아파트를 사두면 최고의 투자다. 그래서 가격이 비싸다.

※ 아파트는 하락기가 있긴하지만 편하고 인플레 대비 우상향 그래프를 보인다. 그래서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투자처이다.

아파트는 주변상가, 주차장, 분리수거장, 보안시설, 인프라 등이 뛰어나다. 아파트는 이런 모든 입지를 계산해서 짓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편의성은 빌라보다 뛰어나다. 요즘 아파트에는 커뮤니티 시설로 헬스장, 수영장 등도 있다.

※ 빌라는 4층으로 제한하는 낮은 건물이다. 주로 저층으로 이루어져있다.

빌라는 관리비가 간단하다. 3~10만원 정도로 보통 내는 돈에 비해 관리비를 통해 누릴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다.

빌라는 가성비가 좋다. 저렴한 고정비를 갖고 나름 넓은 면적에 비교적 낮은 금액에서 거주하려면 빌라가 더 낫다.

빌라는 투자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대지지분도 적고 아파트가 1년에 5천만원 오른다면 빌라는 1천만원 오를까 말까한다. 하지만 빌라는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다.

한남동 고급빌라

고오급빌라

※ 고급빌라는 오히려 아파트보다 비쌀 수 있다. 예를들어, 한남동의 고급빌라촌이다. 해운대 중동에서도 영국과 같은 고급 빌라촌을 만들자고 하는데..과연?

장단점

"아파트"

☞ 아파트의 장점으로는 환금성과 투자가치, 좋은 생활 환경이다.

① 아파트는 세대수가 많아 관리시설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기에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방범이 좋다

② 방범성이 우수하여 어린애들이나 여자들이 걱정없이 지낼 수 있다.

③ 단지 내 편의시설, 요즈음엔 헬스장, 골프장, 수영장, 독서실도 다 있다. 아파트 내에 학교도 있을 수 있고 유치원도 있다.

넓은 지하주차장

④ 넓은 주차공간으로 1인당 2~3대까지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있다.

⑤ 거래량이 많기에 투자가치가 높은 환금성이 있다.

"아파트 단점"

① 비싸다. 무엇보다 잘 갖춰져 있기에 비싼 가격을 유지한다.

② 관리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올 수 있다. 공동으로 이용하기에 관리비가 많이 나온다.

③ 많은 사람들이 같이 살기에 민원이 발생할 수 있고 사생활 침해가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층간소음으로 마찰이 발생한다.

④ 아파트는 관리가 쉽지만 장기수선충당금이 발생할 수 있다.

빌라

☞ 빌라의 장점은 관리비 부담이 없다. 저렴한 관리비 덕에 생활비를 아낄 수 있다.

①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기에 아파트 대비 넓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발품만 잘한다면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특히,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처럼 예산이 적고 집을 처음 구입하는 사람이 내집마련하기 좋다.

② 신축빌라는 편의성이 있는데 신축이란 말에 어울리게 깔끔한 인테리어와 내부환경, 전자제품, 가구 등이 비치되는 경우도 있다. 신혼부부 입장에선 전자제품이나 가구 등을 모두 구매해야하기에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필로티 주차장

요즈음 신축빌라는 여러 가지 단점을 보완하는 추세이다. 필로티 구조의 넓은 주차장, 빌라 현관도 카드키나 비밀번호 현관을 만들고 있다.

빌라 단점

아침에 2중주차 되어있으면 빡친다

① 주차공간이 협소하다. 일반적으로 빌라의 경우 주차할 공간은 한 가구당 한대가 안 될수도 있다. 늦게 돌아오면 주차할 때가 없을 수 있다.

주차난이도가 어렵다

② 주차할 공간이 있어도 주차공간이 작아 주차 난이도가 어렵다.

③ 관리인이 없기에 외부차량이 주차해도 관리해 줄 사람이 없고 외부차량이 주차해도 방치할 수 밖에 없다.

음식물 쓰레기 버리러 가는 남편들

④ 음식물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버리는 날과 시간이 정해져있어 번거롭다.

주변에 높은 건물이 있으면 일조량에 방해가 된다

⑤ 빌라에 따라 다르지만 따닥따닥 붙어 있어 일조량이 적을 수도 있다.

전세사기로 인해 피해를 본 젊은 2030세대

⑥ 신축빌라의 경우 시세측정이 어려워 신축빌라를 이용한 전세사기가 일어날 수 있다.

⑦ 관리실이 따로 없어 하자가 발생했을 때 유지보수를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혼자 사는 여성집에 철사 넣어 문 따려한 범죄자가 있다

⑧ 보안이 취약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스토커가 따라올 수도 있는 범죄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

⑨ 빌라는 공동주택가격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 대출이 생각보다 적게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