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세사기 대책 및 예방법

부동산 전세사기는 범죄자가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부동산을 판매하거나 임대하기 위해 가짜 문서, 계약서 및 증명서를 만드는 일종의 사기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유형의 사기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범죄자들은 상업용 부동산과 주거용 부동산에서 이러한 행위를 일삼고 있는데요.

사기꾼들이 사용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는 부동산 소유권을 보여주는 가짜 등기부등본 등의 증명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 서류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구매자나 임차인이 부동산이 합법적이라고 생각하도록 속이는데요.

이러한 유형의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책에 대해 알아봅시다.

매도인 또는 집주인의 신원 확인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여권이나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을 꼭 확인하세요.

부동산 등록 확인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부동산 등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할 구청에서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여 현재 부동산에 상대방이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소유권 확인

지금 현재 등기부등본을 즉시 발급하여 소유권 확인을 통해 해당 부동산에 대한 기존 소유권 또는 근저당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부동산을 팔려고 시도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기꾼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중개인 이용

평판이 좋은 부동산 중개인은 부동산과 판매자 또는 집주인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전한 지불 방법

자산 거래에 대한 지불은 은행 송금 또는 에스크로 서비스와 같은 안전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것은 사기꾼이 돈을 가져가 도망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대책 외에도 부동산 전세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몇가지 예방법이 있는데요.

대중 교육

부동산 전세사기 및 사기꾼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면 잠재적인 피해자가 이러한 사기에 희생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강력한 처벌

부동산 전세사기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더 엄격한 처벌은 이러한 유형의 범죄 행위를 고려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제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기관 간 협력 증대

정부 기관, 법 집행 기관 및 부동산 업계 간의 원활한 의사 소통 및 협력은 부동산 전세사기를 식별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동산 전세사기는 구매자와 임차인 모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대응책과 예방법을 실행함으로써 이러한 사기의 피해자가 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부동산 전세사기를 근절하고 부동산 시장의 건전성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ne2ne2/223034250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