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을 새롭게, 메타인지입니다!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라서 많은 분들이 고배당을 지급하는 ETF나 고배당주 투자 종목을 찾고 있고 있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판 SCHD ETF라고 불리는 ACE 미국 고배당 S&P ETF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ACE미국고배당S&P ETF 소개
ACE 미국고배당 S&P ETF는 한국투자 ACE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10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한 미국에 상장된 주식 중 ROE, 현금흐름부채비율, 배당수익률, 5년 배당성장률 등 4가지 펀더멘탈을 고려하여 상위 100종목을 선정합니다.
선정된 투자 종목은 "Dow Jones U.S Dividend 100 Price return Index"를 구성하게 되며, 해당 지수의 수익률을 ACE미국고배당S&P ETF가 추종하게 됩니다.
ACE미국고배당S&P ETF 정보
해당 상품은 21년 10월 상장된 ETF로 현재 총 743억원의 자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총보수는 연 0.06%로 상당히 저렴한 편이지만, 국내에 상장된 ETF 중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의 연보수가 더 낮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에게 큰 관심을 받진 못했습니다.
ACE 미국 고배당 S&P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는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있으며 두 상품 모두 연보수 0.03%으로 더 저렴한 총보수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ACE 미국 고배당 S&P와 SCHD ETF의 보유종목 TOP 10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 결과 보유종목 1위부터 10위까지 종목 구성은 동일했으며, 상품을 구성하는 비율만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왼쪽은 ACE미국고배당S&P ETF의 분배금 현황, 오른쪽 사진은 SCHD ETF의 분배금 현황입니다.
두 상품 모두 분배금은 분기마다 지급을 했으며 ACE의 경우 최근에 한 주당 100원의 분배금을 지급했네요. SCHD ETF 역시 분배금이 우상향 하고 있지만, 매 분기마다 상승하는 것은 아니며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미국에서 SCHD 투자를 하는 것과 국내 증권계좌를 통해 해당 종목을 매매를 하는 것에 있어 수익률 차이가 드라마틱하게 나진 않습니다.
특정 금액 이하에서는 퇴직연금, 개인연금펀드, IRP 계좌 운용을 통해 국내 상장된 ETF를 매매하는 것이 세금 감면 혜택이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상세하게 비교한 뒤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ACE미국고배당S&P 종목명 변경, 이제는 ACE미국배당다우존스
ACE ETF에서는 기존 종목명에서 올해 7월 초 'ACE미국배당다우존스'로 종목명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목명 변경과 동시에 총보수 비용도 0.06%에서 0.01%로 파격적인 운용을 시도하겠다고 안내했습니다. 이는 동일 기초지수를 사용하는 ETF 중 글로벌 최저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아무래도 SOL이나 TIGER와 같은 운용사에 비해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유입을 이끌어내려는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분배주기도 분기 배당에서 월배당으로 전환하며 상품의 매력도를 끌어올릴 계획인 것 같습니다. 저는 최근 퇴직연금계좌에서 SOL소부장ETF 매도 이후 투자할 마땅한 종목이 보이지 않아 예수금으로 나두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퇴직연금계좌에 해당 종목을 편입시켜볼까 합니다. 국내 운용사들의 경쟁 속에서 투자자들이 혜택을 보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