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뜻



돈을 지불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보통의 매매 방법입니다.

하지만 공매도는 다릅니다. 일단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립니다. 내 소유가 아닌 주식을 그대로 거래소에 먼저 팔고 난 뒤에,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주식이 떨어지면 더 싸게 매입하여 다시 증권사에게 주식을 되갚습니다.

이렇게 차익을 내는 매매 방법을 공매도라고 합니다.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1만원짜리 주식 A를 빌립니다. 이 주식은 나중에 다시 갚아야합니다.

빌리자마자 곧바로 팔아버려서 내 수중엔 1만원이 남았습니다. 주식을 팔아버렸더니, 갑자기 주가가 5천원으로 떨어집니다. 5천원에 주식 A를 다시 삽니다. 그러면 내 수중에는 현금 5천원과 주식A가 남아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식 A를 다시 되갚고 나면 5천원이 생겼습니다!

공매도 하는 법

개인도 공매도 투자를 할 수는 있습니다. 대주 거래라고 불리는데요, 일단 사전의무 교육을 받아야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금융투자교육원의 사전교육한국거래소의 모의거래를 필수로 이수하셔야합니다.

금융투자교육원 사전 교육

  • 네이버에 금융투자교육원 검색 - 이러닝 - 공매도 검색 -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수강

KRX 개인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 계좌 발급 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시작하기 이수

이렇게 공매도할 준비가 끝나셨으면 각 주식 MTS, HT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메뉴나 <뱅킹서비스>메뉴에서 <주식대여서비스>를 찾으시면 됩니다. 저는 대신증권 크레온을 사용하는데 위 사진처럼 메뉴가 나와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한국거래소 공매도라고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공매도 종합정보>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들어가시면 좌측 메뉴에서 <공매도잔고> -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를 통해서 원하는 기업의 공매도 잔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매도 뜻과 하는 방법, 잔고 확인 방법까지 체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