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국내증시는 새마을금고 사태 불안이 확산되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최근 부실로 흡수합병이 결정된 일부 새마을금고 지점에서 예금과 적금을 해지하려는 고객이 몰리자 정부가 일부 지점이 합병되더라도 모든 예금이 보장되며, 필요시 정부가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기관 투자자들이 PF 부실로 확대될 것이란 우려에 대량으로 매도에 나서면서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코스피는 -0.88%, 코스닥은 -2.32%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3원 상승한 1,306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가 현물 시장에서 동반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기관 투자자는 금융투자와 투신,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대규모 물량을 쏟아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삼성전자, 성우하이텍, 기아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네이버, 대한항공, 카카오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색터별로 보면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했습니다. 중국의 게르마늄 수출 통제 소식에 대체재로 아르곤가스가 주목받으며 아르곤가스 관련주가 상승했고 그린수소 사업 확대 소식에 수소 관련주가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조선, 자동차, 인터넷 등의 일부 업종만 상승한 가운데 아르곤가스 관련주와 수소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아르곤가스 관련주
-중국이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 통제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아르곤 가스가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일 긴급회의를 개최해 중국의 갈륨·게르마늄 수출 제한의 영향을 평가하고, 주요 반도체 원료 공급망 다각화를 추진하기로 밝혔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게르마늄 가스에 대해 국내 업체들이 아르곤가스로 대체해 쓰고 있어 중국 정부의 수출 제한에 큰 지장이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아르곤 가스를 제조 및 판매하는 한국철강과 태경케미컬, 자회사 선도산업을 통해 아르곤 가스를 제조 및 판매하는 풍국주정과 같은 아르곤가스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풍국주정 종목 분석]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가 되는 주정과 산업용가스, 수소 및 아세틸렌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금일 아르곤가스와 수소 제조 부문이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급등한 모습으로 대규모 거래량을 동반해 448일선을 돌파한 상황입니다. 원가상승과 판관비, 금융비용 등의 증가로 순이익 감소세가 매년 이어져 지지부진한 모습이였지만 이번에 이평선들이 한데 모이던 상황에서 주가가 상승으로 방향을 강하게 틀었기 때문에 448일선 위로 안착한다면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수소 관련주
-각국이 그린수소 사업 키우기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비용 효율적 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이 본격 추진될 전망입니다. 한국전력이 최근 발간한 '비용 효율적 국내 그린수소 생산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보면 비용 효율적 국내 그린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방향을 검토했으며, 계통보강비용 회피 및 시장판매 목적의 그린수소 생산 경제성을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5일 서부발전은 미국 톨그래스에너지와 '미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사업 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미국에서 공동 생산할 그린수소·암모니아를 국내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금일 공정위는 SK에너지와 LS일렉트릭, 대한그린파트너스, 삼천리자산운용 등 4개 사업자의 수소발전 관련 발전소 건설 및 운영 신설회사 '에스엘에너지솔루션' 설립을 승인하기도 했습니다. 에스엘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도심지에 위치한 주유소, 유휴부지에서 소규모 연료전지를 통한 수소 발전사업을 영위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풍국주정, 일지테크를 비롯한 수소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일지테크 종목 분석]


일지테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며 현대차의 1차 협력사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소차 테마에 묶여 있는 흐름으로 보이며 올해 1분기 전년대비 매출액 6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여 주가도 급등을 지속하는 모습입니다.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시가총액이 현재 654억원 밖에 안되기 때문에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최근 조정받는 동안에도 35일선에서 꾸준히 지지를 받다가 다시 5일선을 따라 상승하는 부분이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