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독립기념일로 휴장했기 때문에 유럽증시를 살펴보면 대부분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독일 DAX는 전일대비 0.26%, 프랑스 CAC40은 0.23% 하락했습니다. 영국 FTSE100 지수도 0.10%의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권 지수인 STOXX600는 0.1% 상승했습니다. 부동산 업종은 강세를 나타냈지만 당일 발표된 독일의 수출지표가 예상치를 소폭 하회하면서 산업재 기업들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번주 증시 일정을 보면 오늘밤 6월 FOMC 의사록이 공개될 예정이고 내일은 ADP 민간 취업자 수와 ISM 서비스업 지수가 발표됩니다. 금요일에는 실업률과 신규 취업자수 등이 담긴 6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됩니다. 굵직한 이벤트들이 대기중인 만큼 관망세가 길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금요일 오전부터는 삼성전자의 2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되면서 본격적인 어닝시즌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유럽 벤치마크 금리인 독일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7bp 상승한 2.45%, 독일 국채 2년물은 3.6bp 하락한 3.21%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1% 상승하여 103.04pt에 마감했습니다. 브렌트유는 1.60% 하락한 배럴당 76.25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국내증시는 FOMC 의사록 발표를 앞두고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에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50분 기준으로 코스피 -0.43%, 코스닥 +0.12%를 기록중입니다. 꾸준히 이어지는 성장세에 2차전지 관련주가 오르고 있으며 치과 기자재 산업이 부각되며 치과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래핀, 모더나, 조선, 리튬, 항공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2차전지 관련주, 치과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2차전지 관련주
-전일 리비안이 유럽지역에 처음으로 영업용 차량을 공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비안은 아마존이 주문한 전기 밴을 유럽에 인도하기 시작했으며, 독일 뮌헨과 베를린, 뒤셀도르프 등 여러 도시에 300대 이상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아마존이 2019년 리비안에 주문했던 10만대 물량이 본격적으로 출고되기 시작해 그동안 부품 공급 문제 때문에 납품하지 못했던 상황이 개선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5년 뒤 글로벌 초극박·고강도·고연신 하이엔드 동박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습니다. 올해 수주 잔고는 15조원, 오는 2025년에는 20조원으로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김연섭 대표는 말레이시아 공장이 현재 증설 중으로 2024년 초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며, 유럽 거점은 스페인으로 확정했고 북미에서도 신규 입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필옵틱스, 금양을 비롯한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금양 종목 분석]
금양은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제조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수산화리튬 분쇄 가공과 2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지르코늄 첨가제 사업 및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대비 매출액 3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을 기록해 악화된 상황이지만 원통형 2차전지 사업과 리튬 사업에 대한 기대감에 현재 시가총액 4조원까지 올라선 모습입니다. 재무 측면에서는 상당한 고평가지만 국내에서 3번째로 2170 원통형 배터리를 개발시키기도 했고 워낙 2차전지 업종에 후한 PER을 할당하고 있기 때문에 구름대 돌파 후 안착한다면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치과 관련주
-교보증권은 치과 기자재 시장이 연간 30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인류의 고령화, Digital Dentistry화에 의해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Digital Dentistry 전환 과정에서 필요한 제품들의 성장률은 연간 10~20%, 혹은 그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치과 기자재 산업의 성장성은 중국 등 신흥국 시장에서의 가파른 성장을 바탕으로 전체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에도 높은 성장률 및 수익성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레이, 바텍을 비롯한 치과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바텍 종목 분석]
바텍은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치과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이며 자회사 바텍엠시스는 FCM(Free Care Membership) 서비스를 론칭하여 기공소와 치과를 연계하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 2023년에는 추정 매출액 4,291억원, 영업이익 811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가총액은 실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5천억대에 머물고 있어 저평가 되어있다 판단되며, 주가 흐름도 448일 부근에서 박스권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박스권을 돌파하는 모습만 보여준다면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