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배당주 투자할 때 주의해야할 점

2. 운용 비용, 자금, 종목수 비교

3. 수익률

4. 포트폴리오

5. 배당


1. 개요, 배당주 투자할 때 주의해야할 점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배당주들을 많이 찾을 것입니다. 배당주를 투자하실 떄에 주의하셔야할 점은 배당수익률 뿐만 아니라 그 기업이 튼튼한지도 살펴보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원금이 보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을 아무리 잘줘도, 그것보다 원금 손실폭이 더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을 잘 선별하면 오히려 배당금에 더해서 시세차익까지 누리실 수 있으니, 기업을 잘보셔야합니다.

따라서 현금흐름 만들겠다고 소수의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ETF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JEPI와 JEPQ ETF가 배당 ETF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각 ETF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2. 운용 비용, 자금, 종목수 비교

모두 JP morgan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로 JEPI는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JEPQ는 JP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입니다.

운용비용은 모두 0.35%로 같고, 운용 자산은 JPEI가 $26.50b로 $3.43b인 JEPQ보다 8배가량 큽니다.

구성하고 있는 종목 수도 JEPI가 115개로 JEPQ보다 많습니다.

3. 수익률

JEPI와 JEPQ의 1년 수익률은 각각 1.40%, 6.74%로 JEPQ가 더 성과가 좋네요!

하지만 변동성은 JEPQ가 더 심한 양상입니다.

4. 포트폴리오

TOP 10 포트폴리오를 비교해보시면 그 비중이 JEPI는 매우 낮고, JEPQ는 매우 높습니다.

JEPI는 어도비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허쉬, 마스터카드, 컴캐스트, 구글, 펩시코 등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되게 골고루 섞여있지만, JEPQ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이 제일 크고, 그 다음이 애플과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플랫폼즈, 테슬라, AMD 등으로 기술주 위주로 배치되어있습니다.

실제로도 JEPQ가 기술 섹터에 되게 치중되어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배당

JEPI와 JEPQ 모두 월마다 배당금을 주고 연간 배당수익률은 JEPI가 11.07%, JEPQ가 11.83%입니다.

전반적으로 JEPQ가 더 좋아보이네요.


여기까지 JEPI와 JEPQ, 미국 배당 ETF를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