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이 있다. 우리가 모바일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 등을 할 때 "게임엔진"을 이용하는데, 그 게임엔진을 유니티소프트웨어의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된다. 게임엔진이란 게임을 개발할 때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모아두고 제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소프트웨어 혹은 플랫폼이다. 유니티는 한국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 매월 다운로드되는 유니티를 이용한 앱은 50억개나 된다.

오늘은 게임엔진에서 가상현실로, 유니티소프트웨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란

유니티소프트웨어는 2020년 9월 상장한 회사로 처음에는 게임 웹 환경에서 어도비 플래시로는 구현이 힘든 3D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한 웹 플레이어로 시작했으나 점점 기능이 늘어나면서 게임엔진이 되었다. 무료개인용부터 전문가용 유료 플랜을 제공하며 에셋 스토어와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를 지원하고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도 확장하고 있다. 유니티는 매월 사용하는 이용자 수가 25억명에 달할 정도로 엄청나다. 전 세계 게임의 45% 이상이 유니티의 게임 엔진을 이용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게다가 전 세계의 TOP 10 자동차 제조사 중 유니티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없을 정도이며 TOP 100 게임 개발사 중 유니티 고객사는 무려 94곳이나 된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개발자와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이 사용하고 있으며 사실 유료 사용자는 9%에 밖에 안된다. 10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오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무료 게임 엔진을 이용해 게임을 성공적으로 만든다면 유료 사용자로 전환하는 구조이다.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만든 게임은 대부분의 게임 플랫폼에서 가동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플레이스테이션 등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게임이 가능하다. 게임 개발자라면 당연히 더 많은 플랫폼에서 플레이된다면 수익이 늘기에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많이 이용한다. 현재 구글 플레이와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되는 게임 중 53% 이상이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현재는 게임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생성형 AI 같은 곳에서도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다.

매출과 성장

유니티의 25년 총 매출은 18억 달러이며 24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순이익은 25년은 발표하지 않아 24년 기준으로 하면 -6억 6,400만 달러로 순이익은 마이너스이다. 가장 큰 원인은 대규모 인수합병에 대한 후유증이 크고 과도한 R&D 인력 대규모 확충, 엔진, 광고, AI, 클라우드 동시투자를 통해 비용이 증가하였다. 그 외에도 게임 산업의 침체와 모바일 광고 시장이 악화한 환경과 내부자 주식 매각과 고급 개발자 유치를 위해 주식을 태웠다.

이렇게 지속적인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유니티를 망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지만, 유니티는 이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투자비용에 따른 손실도 포함되었다.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방향으로 가기 위해 "돈 쓰는 방법"을 바꾼 것이다.

사업확장과 리스크

하지만 유니티의 리스크는 당연히 존재한다. 광고는 유니티의 사업 포트폴리오 중에서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유니티의 매출에 타격을 주었다. 애플이 iOS를 업데이트함에 따라 iOS의 앱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임의로 수집할 수 없어 맞춤형 디지털 광고를 할 수 없게 되어 수익은 줄어들었다. 구글 또한 모바일 개인정보 정책을 통해 모바일 광고가 어느 정도 막히도록 변경했다.

또한, 강력한 경쟁자를 무시할 수 없다. 유니티의 강력한 경쟁자로 "언리얼 엔진"이 있는데, 게임 엔진의 핵심인 비주얼 퀄리티에선 언리얼 엔진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래서 고부가가치 프로젝트가 유니티가 아닌 언리얼 엔진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생겼다. 그래도 당분간은 게임 엔진 분야에서는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이 과점 형태로 경쟁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메타버스로 이어지는 거대한 시장의 규모를 감안할 때, 두 기업이 과점하는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 애플이나 구글이 개발하는 VR이나 AR 안경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상용화되어 우리를 실제 가상현실 세계로 진입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가상현실의 하드웨어의 발전이 진전되어 소프트웨어의 현실감 역시 구현하려면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