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스타인 문제로 지지율이 떨어지던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엄청난 발표를 했다. 미국에 마약을 공급하고 반미 정권의 독재자 마두로를 체포하여 미국으로 송환한다는 내용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을 체포하는 이 엄청난 미국의 횡보에 전세계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미국에 깝치면 정말 나라가 원시시대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 북한도 쫄아서 과거 9.11 테러 사건을 자기가 절대 하지 않았다는 모습이 이해될 정도이다.

하지만 이런 미국의 횡보에는 미국의 엄청난 기술력과 군사력, 그리고 기밀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기밀정보는 팔란티어와 스페이스X가 있는 덕분이다. 오늘은 베네수엘라 마두로 체포 스페이스X 팔란티어의 기술활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베네수엘라 공습 성공

베네수엘라의 반미 대통령이자 독재자, 부정선거의 결과로 대통령이 된 마두로가 미국에게 잡혔다. 베네수엘라가 반미를 시작한지는 사실 20년 밖에 안되었는데, 마두로와 마두로 이전의 차베스 정권 때부터 시작하였다. 베네수엘라는 석유 매장량이 엄청 많지만 기술이 부족하여 석유의 매장량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차베스는 포퓰리즘을 위해 미국이 싫어하는 이라크와 교섭을 하며 미국의 심기를 건드렸다. 그리고 미국이 처음에 석유 개발 기업을 베네수엘라에 진출했는데, 차베스 정권에서 백인 인종을 쫓아내고 국유화하였다.


미국 입장에선 앞마당에서 조그마한 나라가 깐족거리는 것과 비슷한데, 여기에 베네수엘라의 군대가 몰래 미국에 마약까지 팔고 있다는 모습도 포착하였다. 마두로 정권 때는 저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인기가 엄청 떨어졌다. 그 결과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고 시위는 학살로 막았다. 여기에 포퓰리즘을 하기 위해 돈을 막 뿌려대니 베네수엘라의 경제는 처참하게 무너졌다. 그리고 인기가 엄청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부정선거를 통해 지금까지 해먹는 것을 본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아예 현상금까지 걸어버렸다.

마두로를 잡기 위해 내부에서부터 천천히 죽이는 것을 목표로 한 트럼프는 결국 군사작전을 시행하였다. 명분은 콜롬비아에서 생산한 마약을, 베네수엘라를 거쳐 미국에 유통하고 있다는 의혹과 부정선거로 대통령이 된 것을 들었다. 군사작전을 시행한 지 만 하루도 안 걸려 도망치던 마두로는 미국의 기술력에 잡혀 결국 미국으로 송환되었다.

팔란티어와 스페이스X

작전명 "한밤 중의 망치"란 이름으로 트럼프는 역사상 최고 군사 작전이라고 발표하였다. 2차 대전 이후 보지 못했던 작전으로 미군의 장병과 기관 요원들의 협력 덕분에 한밤 중에 마두로를 생포했기 때문에 붙은 작전명이라고 하는데 기존에 있던 베네수엘라 군사력은 압도적인 미군의 작전에 아무런 대응도 못했다. 마두로 부부는 이제 법의 심판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 평생 감옥에서 평생을 썩을 것이다.


미국이 정말 무서운 것은 실행하고자 하는 것을 정말 실행하는 결단력과 풍부한 경험, 엄청난 기술에 있다. 24시간 위성으로 추적, 감시하며 CIA, FBI 등의 첩보요원의 정보력, 빅데이터를 통한 추적 능력, 사망자가 1명도 안 나온 군사 작전을 수행한 군사력 등이 미국이 모두 보유하고 있다. 작전의 결정적 우위는 팔란티어의 고담 소프트웨어와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실시간 영상과 신호 정보를 결합한 통합 정보 덕분이다.

수천 개의 스타링크 위성이 제공하는 저지연, 고해상도의 커비리지는 마두로가 아무리 위치를 자주 바꾸고 미끼를 사용해도 그의 움직임을 완전히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해주었다. 팔란티어의 예측 분석은 위성 데이터, 도청된 통신, 인간 정보를 융합하여 몇 시간 만에 마두로의 위치를 카라카스 외곽의 요세화된 건물로 좁혔다. 상업용 위성 네트워크가 고강도 생포 작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은 처음이고 팔란티어는 9.11 테러는 물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IS 처단 등에도 도움을 주었고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에도 개입하였다.

이번 마두로 생포 작전을 통해 미국의 위상은 훨씬 더 올라가고 베네수엘라 국민은 물론, 미국 사람들도 환호하고 있다. 미국사람들의 경우 마약 문제나 "미국을 더 위대하고 강력하게"를 실행한 트럼프를 환호하고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그 동안 겪었던 하이퍼인플레이션 및 독재 정권에서 벗어나 민주주의를 다시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올라오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스페이스X 같은 위성통신 시스템의 관련주, 팔란티어 같은 AI 방산주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기술력은 아무리 버블이라고 의심을 해도 실제로 시행한 결과를 보면 굉장한 성과를 보여줬고 올해 상장할 것이라 보이는 스페이스X는 엄청난 자금을 빨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스페이스X는 미상장 상태라 관련 주인 로켓랩, 록히드 마틴, 노스롭그루만, 아스트라 등이 내일 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