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금과 은가격에 역대 사상 최고치 경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비철금속중에서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구리 입니다. 구리의 생산량과 소비량은 경제상황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여기고 있는데요.
이에 ‘구리 가격 상승 요인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관련하여 Yahoo Finance 기사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 요인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
출처 : Copper prices are soaring. Here's what that often signals for the economy. By Ivana Pino · Senior WriterSenior Writer
ㅇ 최근 금(GC=F )과 은( SI=F ) 가격 의 급등으로 금속 시장이 기록적인 한 해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 또 다른 금속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은 올해 들어 35% 이상 급등하며 2009년 이후 최대 연간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기술 수요 증가, 공급 제약, 그리고 관세 불확실성에 기인합니다.
ㅇ 화요일 런던 금속 거래소에서 국제 구리( HG=F )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톤당 12,000달러를 공식적으로 돌파했으며 수요일에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1) 구리는 다른 금속들과는 다소 다릅니다.
ㅇ 각 금속은 경제 상황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반응하며, 구리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금이나 은과는 달리 구리는 투자 심리나 경제 전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덜 받습니다. 구리 가격 변동은 일반적으로 실물 생산량 증가와 공급 확대에 기인합니다.
ㅇ 구리는 종종 경제의 바로미터로 여겨집니다. 전력망, 건설, 산업 기계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을 때는 일반적으로 경제가 건전하다는 좋은 신호로 받아들여지며, 이 때문에 구리는 '닥터 구리'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ㅇ 골드만삭스 리서치에 따르면 구리 가격 상승은 종종 강력한 산업 수요와 빠른 경제 성장을 나타내는 반면, 가격 하락은 경기 둔화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리서치의 애널리스트인 이언 딘스모어는 보고서에서 "인공지능(AI)과 국방 산업의 발달로 견고하고 안전한 에너지 네트워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구리는 전 세계적으로 전력망 및 전력 인프라 투자에서 주요 수혜를 받는 품목"이라고 밝혔습니다.
ㅇ 금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안전자산이자 헤지 수단으로 여겨집니다. 은은 금과 구리의 중간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투자 및 산업 용도로 모두 사용됩니다. 반면 구리는 주로 산업용으로 사용됩니다. 금이나 은처럼 보관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세 가지 금속 중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강력한 지표로 여겨집니다.
2) 상승세를 이끄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ㅇ 현재 구리 가격이 급등하는 데에는 몇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칠레와 인도네시아 같은 주요 구리 생산 지역이 공급 차질과 환경 재해에 직면하면서 전 세계적인 구리 부족 현상과 시장 공급 부족이 심화되었습니다.
ㅇ "올해 광산 공급량 증가가 거의 정체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6년 광산 공급량 증가 추정치는 약 +1.4%로 하락했으며, 이는 연초 추정치보다 약 500kmt 낮은 수치입니다."라고 JP모건의 비철금속 및 귀금속 전략 책임자인 그레고리 셰어러는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ㅇ 공급 감소만이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은 아닙니다. 지난 7월 트럼프 행정부는 여러 품목의 구리 수입에 관세를 부과하여 시장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했습니다. 동시에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데이터 센터에 구리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ㅇ 한 소식통에 따르면 초거대 AI 데이터 센터는 시설당 최대 5만 톤의 구리를 사용할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3) 구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ㅇ 가격 전망에 대해 JP모건 글로벌 리서치는 2026년 2분기 구리 가격이 톤당 12,500달러에 도달하고, 연평균 가격은 톤당 약 12,075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ㅇ 연구원들은 구리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낙관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최근 가격 급등의 장기적인 영향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합니다.
ㅇ 할버트 하그로브의 포트폴리오 관리 이사이자 공인재무설계사(CFP)인 데이비드 코흐는 “2025년 7월 관세와 구리 가격의 상호 작용은 글로벌 무역 및 상품 시장의 복잡한 역학 관계를 잘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구리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지만, 장기적인 영향은 시장, 정부, 그리고 산업계가 이러한 새로운 무역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