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자이헤리티온은 안양 만안구의 재개발로 탄생했다. 통칭 상록지구 재개발사업인데, 이 사업의 조합원이 바로 가수이자 우리 헬스형님 김종국의 어머님이시다. 안양의 자랑거리이자 신성고 대표 홍보대사인 김종국의 어머니가 상록지구 조합원인 것만으로도 충분히 홍보가 될 만한 곳이다. 게다가 안양 만안구는 동안구와 달리 투기과열지구 + 토지허가거래구역이 아니다. 그렇기에 대출규제는 받겠지만, 실거주 의무는 붙지 않는다.

오늘은 안양 만안구 안양자이헤리티온 분양시작 비규제지역 분양가 전매제한 1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안양동 안양자이헤리티온

안양동 안양자이헤리티온은 1호선 명학역 역세권으로 만안구 상록지구, 만안구 안양동 398-32번지 일대에 위치한다. 규모는 지하 5층~지상 최고 29층, 17개 동, 총 1,716세대의 대단지 세대이다. 단지는 전용 49/59/76/84/101로 이루어진다. 주변도 아직 재개발 구역이라 어수선하다. 동안구와 다르게 평촌신도시의 학원가를 이용하기는 좀 거리가 멀다. 금정역과는 거리가 멀지만 뉴코아아울렛,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2001아울렛, 안양일번가 상권 등이 있으며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병원 등 인프라도 잘 갖추어져 있다.

평촌신도시도 귀인블럭, 민백블럭이 재건축되어 신축이 되면 분양가 15~20억 수준의 아파트로 될 것이다. 하지만 만안구는 아직 대장인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 역시 9~10억 대로 10억을 뚫지 못하여 평촌에 비해 아쉬운 입지이다. 그래도 비규제지역인 만큼, 재당첨 제한, 1순위 자격 제한, 거주조건 강화 등의 규제는 받지 않는다. 대신, 전매제한 1년이 붙는다.


다만, 안양의 핵심 입지인 평촌이 계속 노후화됨에 따라 1기 신도시 재건축이 추진되어야 하지만, 현재 정권에선 재건축의 진행상황은 지지부진한 것 같다. 재건축에서 투기과열지구는 조합설립인가가 된다면 조합원 지위양도가 금지되기에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 재개발 물건을 2개 이상 들고 있다면 재당첨 제한 5년이 있어 현금청산이 된다. 그렇기에 그런 조합원들은 절대 진행이 빠르게 되지 않도록 막을 것이다. 그렇게 조합 내부와 인허가 절차가 까다로워지는 등의 외부의 싸움이 시작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정권의 문제는 정권이 바뀌자마자 정책이 180도 바뀌는 것이다. 한 쪽은 도시재생 같은 쓸데없는 곳에 초점을 맞추고 한 쪽은 재개발/재건축 등의 사업을 통해 개발을 추구한다. 물론 개발이 되면 좋지만 원주민이 쫓겨나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도시벽화 같은 도시재생으로 노후화된 주택을 남겨두고 치안이 나빠지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본다. 안양자이헤리티지도 마찬가지인데, 노후 주거지에 아무것도 없던 빈땅이었지만 새 아파트가 들어서고 주변도 같이 시너지 효과로 개발되면서 동안구와의 격차를 매꾸고 있다.

분양가

투기과열지구가 아닌만큼 대출규제는 최대 6억까지 받을 수 있다. 투기과열지구에 걸린다면 LTV는 40%까지 밖에 받지 못하므로 현금이 없는 젊은 사람들에게는 기회의 아파트가 될 수 있다. 계약금은 10%, 중도금 60%, 잔금 30%의 순이다.

분양일정

※ 분양공고 : 25년 11월 21일

※ 특별공급 : 25년 12월 2일

※ 1순위 공급 : 25년 12월 3일

※ 2순위 공급 : 25년 12월 4일

※ 당첨자 발표 : 25년 12월 10일

※ 계약일 : 25년 12월 22일~24일

주의사항


안양 자이헤리티지는 청약통장 가입긱나 6개월, 금액 예치도 필요하다. 안양시, 서울시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며 세대주인 미성년자는 지원할 수 있다. 안양 만안구는 비규제지역이란 혜택을 받는다. 좀 특이한 경우가 안양, 수원, 화성, 용인이다. 같은 지역이지만 구에 따라 조정지역인 곳도 있고 비규제지역인 곳도 있다. 용인은 수지구만 묶이고 처인구, 기흥구는 비규제이고 안양도동안구만 묶이고 만안구는 비규제이다. 화성은 애매하긴 하지만 동탄2신도시의 경우 시세 상승이 다르다. 그래서 아마 동탄신도시만 향후 투기과열지구로 묶일 확률이 높다.

이렇게 투기과열지구가 아닌 비규제지역은 조건부 전세대출은 불가능하지만 갭투자는 가능하다. 오로지 내 현금으로 매수한 뒤 전세를 주거나 월세를 주면 되기 때문이다. 실거주 의무가 없는 장점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대신, 전매제한 1년이 붙는다. 그리고 투기과열지구 내에 2개 이상의 재개발/재건축/신축 아파트 청약이 있고 아파트를 1채 미리 받는다면 5년 동안 재당첨 제한이 있다. 그래도 안양 자이헤리티지는 비규제지역이기에 재당첨 제한이 없는 장점이 있다.

투기과열지구가 아니기에 신용대출 1억 이상 빌린 차주도 주택을 매수할 수 있다. 투기과열지구 내에서 신용대출 1억 이상의 차주는 다 갚지 않는 이상 투기과열지구 내 아파트를 사지 못한다. 청약 종류는 생애최초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기관추천특별공급, 노부모부양 특별공급, 다자녀 특별공급이 있다. 특별공급은 각각의 조건이 있기 때문에 확인을 잘 해야하는데, 특히, 소득부분과 자산부분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