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링 스탑 (Trailing Stop)주식 자동 주문 기능에 사용되는 추적 이익 실현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목표가에 대한 익절은 쉽게 설정하지만, 목표가보다 갑작스럽게 급등할 경우 수익 챙긴것 보다는 더 올라간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이럴 때 유용한 익절 방법이 바로 트레일링 스탑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하면 수익을 끝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기본적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표가를 정하고 목표가 이익이 달성되면 일정 부분의 하락이 발생하지 않는한 매수를 유지한다.

- 가격이 지속 상승하면 새로운 목표가는 전고점이 되며 다시 일정 부분의 하락이 발생하지 않는한 매수를 유지한다.

- 이를 반복하며, 수익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며 다시 전고점으로부터 지정한 하락율과 만나게 되면 매도한다.

그래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레일링 스탑에 설정하는 값은 2가지로 단위는 %나 틱을 이용합니다.

1. 트레일링 감시 시작가 (목표가)

2. 트레일링 감시 후 하락가

예를 들어 트레일링 감시 시작가(목표가)를 20%, 하락가를 10%로 한다면,

매입 후 주가가 상승해서 수익이 20% 될 때부터 감시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주가가 계속 상승하다 전고점 기준으로 10% 하락하게 된다면 매도가 실현됩니다.


제 주가에 적용해 보면,


1,000원에 매수한 주식이 계속 올라서 1,200원이 되면, Trailing 감시가 시작됩니다.

이때부터 주가를 모니터링 하면서 전고점 대비 10% 하락하지 않는한 수익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위 주가에서 1,000원에 사서 1,700원이 되는 고점까지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트레일링 감시 조건은 종목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시고 옵션 처럼 등락폭이 큰 종목은 하락 조건을 너무 짧게 해 놓을 경우 빈번한 stop out 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급등 후 급락하는 종목들에 매우 유용합니다.



위 주식에서 최고점을 찍은 4,620원에서 10% 하락한 4,158원에 매도 처리가 되기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