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은 2020년 11월에 M1 칩을 공식적으로 발표했고, 저는 M1 칩이 처음 들어간 아이패드를 구매하여 지금까지 속도저하없이 너무 잘 쓰고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은 점점 떨어지고 있긴 하지만, 제가 주로 하는 활동들(글 읽기, 쓰기, 영상 보기, 영상 편집 등)을 할 때 끊김은 지금까지 없습니다.
2020년 M1 칩을 시작으로 2022년 M1 Ultra와 M2, 2023년 M3, 2024년 M4, 2025년에는 M5까지 발표했습니다.
M 시리즈 덕분에 애플 제품을 더욱 더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 캘리포니아 텍사스 칩 엔지니어들과 긴 AI5 디자인 리뷰를 마쳤습니다. AI6와 AI7이 잇따라 출시될 예정이며, AI8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멋질 것입니다.”
테슬라는 HW3부터 FSD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었으나, 코드 기반의 방식이 아닌 AI 기반 엔드투엔드를 커버하기엔 성능이 부족했습니다.
HW4부터는 FSD v14 시리즈까지 충분히 가능하고, FSD v15까지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이미 FSD v14로도 미국에서 개입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HW4까지도 FSD와 옵티머스를 위한 테스트에 불과하고, AI5부터는 FSD를 넘어 더 엄청난 규모로 실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FSD와 옵티머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센터 용으로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FSD는 이제 지능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AI5를 탑재하는 순간부터 더 나은 추론이 가능해지며, AGI라고 부를 수 있는 AI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FSD는 Baby AGI라고 할 수 있고, Grok+옵티머스+AI5 이상의 시리즈가 진짜 AGI입니다.
애플처럼 테슬라도 매년 하드웨어를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것이며, 데이터센터를 지상에서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주에도 만들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어쩌면 달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AI5 디자인 리뷰를 하면서 일론 머스크의 미래는 더 크게 확장된 것 같습니다. FSD는 엄청난 미래를 위한 작은 증명과정에 불과합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와 다른 기업들 간에 차이는 더 크게 벌어집니다. 최적화된 칩과 수십억, 수백억 마일의 데이터, 그리고 대량생산까지 가능한 회사가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