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빠른 성장 : 루닛 소개



ChatGPT 로 대표되는 생성형 AI 만 부각이 되고 있는 지금의 시장에서 빠르게 뜨고 있는 의료 AI 기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루닛’이라는 기업인데요. 


작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여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에서 최초로 시가총액 1조를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루닛이라는 기업은 암 의료 영상진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루닛인사이트’ 그리고 항암 치료 바이오마커 플랫폼인 ‘루닛스코프’ 개발하여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루닛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109억 71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68.6% 증가하며 지난해 대비 매출의 80%를 1분기만에 거둬들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아직 마이너스 지만 손실이 23억으로 지난해 134억 대비 82%나 줄어든 수치이며, 하반기로 가면 턴어라운드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실적이 기대가 되는 기업은 분명 맞지만, 주가가 1년만에 198%가 뛰어버려 사실 들어가기는 조금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 


물론 그 이상의 성장도 가능할 수는 있겠으나 AI 기업들에게 묻지마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지금의 시장 상황도 불안하긴 합니다.


실적이 아직 턴어라운드가 되지 않았는데도 기대감만으로 이렇게 일년에 2배가까이 시총이 높아진 상황인데, AI 시장에 악재가 터지기라도 하면 조정을 받는 상황이 나올수도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항상 계속해서 오르지만은 않는 것이 주식 시장이므로 조정이 있게 되면 그 때 들어가셔도 나쁘지 않아 보이고, 스크랩 해놓으셨다가 좋은 타이밍에 잘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