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 전세계 자본 시장 조작 : 10분만에 139조원 증발




AI 가 주식투자자 분들에게는 최근 가장 핫한 섹터로 자리매김하며 IT 버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과열 상황에서, AI가 전세계의 자본시장을 조작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터졌습니다. 



1. 사건 -1 : 미국



이번달 22일 SNS 를 통해 급속도로 퍼진 가짜 '미국 국방부 펜타곤 폭발 사진' 은 AI 기술이 증시에 단기간에 얼마나 큰 피해를 줄 수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 사진은 AI 가 생성한 가짜 사진이었음이 뒤늦게 밝혀졌고, 조사 결과 미국 내 대표 음모론 단체인 '쿠어넌' 트위터 지지 계정을 통해 처음 게시가 되었으며, 이를 가짜 뉴스 제조 단체인 '블룸버그 피드' 등에 의해 퍼져나갔습니다.




이 사진이 퍼저나가면서 22일 당일 아침 초반 상승세를 보였던 미국 S&P500 지수는 10분만에 0.3% 하락으로 돌아섰으며 이를 금액으로 추산하면 약 1050억 달러가 증발을 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과 미국 국채등의 가격은 반대로 급등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사건 -2 : 중국


 

이와 같은 황당한 사건은 24일 중국에서 또 벌어졌습니다.



지난 24일 중국에서는 AI 음성인식 기업인 '커다쉰페이' 가 생성형 AI가 만든 가짜 정보로 인해 주가가 장중 9.16%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이런 사건이 발생했는지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바이두의 AI 챗봇인 '원신이옌' 의 이용자가 "커다쉰페이에 중대한 리스크가 있다는 경고문을 써주세요" 라는 질문을 했는데, 원신이옌이 "커다쉰페이가 대량의 고객 개인정보 데이터를 수집한 혐의가 폭로되었다" 라는 잘못된 답변을 작성하였고, 이 답변이 마치 뉴스인 것 처럼 유포가 되어 결국 주가가 장중 9%가 넘게 폭락하는 대참사가 벌어진 것입니다.




3. 규제의 목소리 등장




이처럼 AI 가 자본시장을 뒤흔든 사례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AI 선두 주자인 구글, MS, ChatGPT 조차도 국가와 기업 차원의 규제를 촉구하였습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관련 업종에 대한 규제가 AI 관련주 투자자들의 투심을 꺾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증권업계 관계자의 주장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4. 규제로 해결이 가능할까?



하지만 과연 규제를 통해 이러한 사건이 막아질 수 있을까요?


그것은 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가짜 뉴스로 인한 피해가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단 정치 뿐 아니라 부동산 등 경제 부분에서도 종종 가짜 뉴스가 발견이 되고, 찌라시 문자등으로 유포되는 가짜 정보 전달 사건들을 우리는 종종 목격합니다.


지금도 이러한데 AI가 접목이 되면 AI 가 직접 생성하는 기사나 관련 칼럼, 각종 보고서 자료 등 소스가 더 무궁무진 해 질 것이고, 그 많은 데이터를 검증할 수 조차 없어질 것이 너무나 쉽게 예상이 됩니다.


또한 AI 기술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AI가 생성하는 사진이나 글의 수준이 더욱 정교해져서 인간이 진위여부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려운 수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주식 시장과 같이 소문에 실시간으로 반응을 하는 시장은 더욱 그 피해에 취약할 것이고, 모든 SNS 에 올리는 글들을 사전 검열 하기 전까지는 이 문제가 해결이 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사전 검열을 해도 놓치는 부분이 있겠죠)




5. AI 악재는 터졌지만 주식시장은 계속 갈 것이다?



이 부분은 제 예상이긴 한데, 그래도 사람들이 실제로 AI 의 단맛을 맛보고 있고, 그 필요성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시장은 계속 좋게 흘러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건이 하나 둘 더 터지면서 사람들이 공포를 집어먹는 그 순간, 한번 크게 휘청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국 사람들이 안심할만한 신뢰할만한 검증 체계 및 국가별 규제가 본격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장기간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정말 천재적인 아이디어가 AI 규제로 나와야 하는데 이 또한 새로운 AI 로봇이 되지 않을까 싶어 더 무서워집니다.





지금 주식 시장을 AI 섹터가 떠받쳐 올리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데, 이렇게 악재가 결국 터졌습니다.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을 할지는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관점과 단기 관점을 다르게 가져가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분명 악재는 맞지만 시장이 너무나 과열이 되어 있어 문제가 없다라고 치부하고 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결국 이 문제는 정말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이 되어야만 할 것이고 해결이 어려워지는 모습이 가시화 되면 시장도 점차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