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ure AI는 미국에서 테슬라 옵티머스와 경쟁하는 거의 유일한 로봇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Figure 03을 공개했는데, 꽤나 빠르게 나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 독점적인 시각-언어-행동 AI인 Helix 기술

2. 소프트웨어, 무선 충전, 음성 추론, 새로운 배터리 기술

3. BotQ에서 대량 생산을 위해 새로운 공급망과 프로세스 구축

4. 새로운 아키텍처는 2배 빠른 프레임 속도, 4분의 1 단축된 지연 시간, 카메라당 60% 넓은 시야 제공, 손바닥 카메라 덕분에 주요 카메라가 가려져 있을 때도 시각적 인식 유지 가능

5. 손가락 센서는 3g의 작은 압력도 감지 가능

6. 테라바이트급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지속적인 학습 및 개선 가능

7. 엔드투엔드 픽셀 기반 액션 학습 수행




8. 1세대 제조 라인은 연간 12,000대의 로봇을 생산할 수 있고, 향후 4년 동안 10만 대의 로봇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 (대량 생산 치고는 수량이 너무 부족함)

9. 가정용, 산업용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 제품 개발중

우선, 테슬라 FSD나 옵티머스처럼 원격 조종이 아니라 AI로 학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상 만으로는 정확한 기술력을 알기 어렵고, 대량 생산 계획이 너무 느리네요.

옵티머스는 2030년에 연간 100만 대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국, 저렴하고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죠. 인간이 답답하지 않을 정도로 일을 잘 할지는 모르겠는데, 몇 년 뒤에 더 발전된 모습을 상상해보면 대부분의 노동을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Figure보다는 옵티머스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테슬라는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훈련할 수 있는 AI 데이터 센터가 있으며, 대량 생산 능력이 있지만, Figure는 전혀 없습니다.

프로토타입을 공개하는 것은 사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대량 생산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몇 년 뒤에는 어떤 로봇 기업들이 살아남아 있을지 굉장히 흥미진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