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점점 더 경기가 침체된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고있습니다. 최근에 한우 음식점을 갔는데, 저희밖에 없다고 음식점 사장님께서 한탄을 하셨습니다. 금리가 오르면서 서민들 지갑 사정이 안좋아지니, 관련해서 자영업자들부터 크게는 기업들까지 많이 타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제가 이렇게 안좋아지니까 주식, 부동산 등 여러 자산시장 또한 침체기를 겪고 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안전자산인 '금'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고, 거래 대금도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이후에 은행이 파산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많이들 예금을 인출해서 갈아타는 것 같네요.

투자하는 방식 중 금을 직접 매입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ETF를 통한 투자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ETF로는 KODEX금선물과 ACE KRX 금현물이 있습니다. 각 ETF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앞서, 이전에 금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그리고 관련 투자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어, 관련 글을 참고해주시면 투자 정보를 더 많이 얻어가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함꼐 읽으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shiningmoons/223004866890

ACE KRX 금 현물

기초지수는 한국거래소가 산출해서 발표하는 KRX금현물지수로, 해당 지수는 금현물 1kg가격 수익률에서 보관하는 비용을 제한 순수익률을 반영해서 계산합니다.

펀드보수는 연 0.500%입니다.

1년 수익률이 8.95%네요. 6개월 수익률은 9.30%입니다. 현물은 말그대로, 금 그 자체에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KODEX 골드선물(H)

기초지수는 S&P GSCI Gold Index(TR) 이고 펀드보수는 연 0.680%입니다.

1년 수익률은 2.08%입니다.

KODEX 금현물(H)는 골드 선물의 최근 월물로 구성되어있으며, 만기 도래시에는 보유하던 최근월 선물에서 그 다음 월선물로 롤오버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롤오버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환헤지가 가능하여 달러의 가치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똑같은 금인데, 1년수익률이 하나는 8.95%이고, 하나는 2.08%입니다. 이러면 금선물이 더 안좋아보이지만 6개월 수익률은 현물이 9.3%, 선물은 10.64%로, 수익률이 선물이 더 좋습니다. 이런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현물과 선물의 차이

환율 차이

KRX금은 국제 금시세와 달러의 영향을 받습니다. 금 가격을 추종하기도 하지만, 환율의 영향도 받기 때문에 현물에 투자하면 금과 달러에 동시에 투자하는 셈이 됩니다.

예를들어 달러/원 환율이 올라갈 때에는 금현물이 더 유리할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선물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퇴직연금 투자 가능 여부

ACE KRX금현물은 개인연금과 IRP 계좌에 모두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세액공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KODEX 골드선물(H)는 파생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개인연금은 투자가 가능하지만, 퇴직연금에선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금에 투자하는 ETF 방식에 대해 비교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blog.naver.com/shiningmoons

blog.naver.com/shiningmoons

* 공감과 댓글은 힘이 됩니다.

* 투자는 투자자 본인 책임입니다.




blog.naver.com/shiningmoonsblv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