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는 한국의 미래도시로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다. 송도의 집값이 완전 활황기 때에는 서울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많이 떨어졌다. 송도는 특이하게도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국제업무단지들이 조성 중이라 다국적기업 및 국제기구들이 많이 입주해있다. 해외 대학 및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이들과 연계 가능한 R&D 복합 클러스터 역시 조성되고 있으며 현재도 개발 진행 중이다. 이런 인천이 사실상 송도국제도시를 제외하곤 부동산 시장이 침체이긴 하다. 검단신도시에 공급이 많은 것도 있지만, 인천도 수도권인지라 6.27 대책 이후 대출규제 및 조건부 전세대출 제한 등의 규제를 맞았다.

오늘은 위기의 인천? 미분양 송도자이 더스타 줍줍 전국민가능입니다.

송도자이 더스타

하지만 분양성적이 썩 좋지 않았다. 계약금 문제가 가장 큰 문제라고 하는데, 분양가가 인천에선 꽤나 높은 수준으로 9억~23억이고 계약금이 분양가의 20%이다. 제일 많은 타입인 9억짜리 아파트의 계약금도 무려 1억 8천만원이다. 신용대출을 통해 계약금을 마련하려고 하였으나 대출규제가 빡세져서 계약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 것이다. 인천은 아직 서울과 달리 9억 이상의 분양가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지방 핵심지 신축 역시 평당 3천만원 이상이라 이렇게 현금이 쓰레기가 되는 시점에선 분양가가 미래엔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분양가


현재 공급되는 세대는 15세대인데 13세대는 사후접수로 발생하였고 2세대는 불법행위에 대한 재공급이다. 사후접수는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시 경쟁이 발생하여 당첨자 및 예비 입주자를 선정했으나 자격미달, 계약포기 등으로 잔여세대가 발생하여 전국민이 지원가능하다.


단, 이제는 줍줍도 무주택자만 가능하다. 계약포기는 대부분 자금조달 문제를 겪거나 청약 부적격자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이다. 계약취소는 전매제한이나 주택청약통장 양도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 경우에 발생하며 해당 지역의 사람, 무주택세대에게만 공급된다.

분양일정

※ 청약접수일 : 25년 10월 20일(불법행위재공급)/21일(사후접수)

※ 당첨자 발표일 : 25년 10월 23일

※ 계약일 : 25년 11월 3일

※ 입주예정일 : 26년 3월

주의사항

사후접수로 공급되는 13세대의 경우에는 전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청약통장이 있던 없던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불법행위에 의한 재공급 2세대의 경우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주에게만 공급한다. 비규제지역이기에 전매제한이나 실거주 의무도 없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분양가가 9억 중반인데 현재 시세는 분양가와 비슷한 것을 보아 아직 인천 시장은 서울만큼 불장은 찾아오지 않았다. 게다가 과거 최저 호가가 마피 1.2억까지 오는 등 아픔이 있던 아파트였다.

하지만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오고 있는 것만큼 전국의 부동산 자산 가격이 상승하는 날은 얼마 남지 않은 것이라 본다. 따라서, 분양가에 매수하거나 마피에 매수할 수 있는 사람은 빨리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수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