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지난 금요일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100% 관세 부과 발언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재점화 될 것이라는 우려감이 미국 주식 시장을 강타하면서 3대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 마감하였는데요. 이날 하루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돈으로 1,100조 이상 증발 하였다고 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무역 긴장을 고조시킨 미국을 비난하면서, 자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 관련하여 옹호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요.



 

이에 베이징, 무역 긴장 고조에 미국 비난, 희토류 규제 옹호관련하여 현지 로이터 통신의 보도 자료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징, 무역 긴장 고조에 미국 비난, 희토류 규제 옹호

출처 : REUTERS By Eduardo Baptista and Selena Li

 

ㅇ 중국은 일요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제품에 부과한 최근 관세를 위선적이라고 비난하고 희토류 원소와 장비 수출에 대한 제한 조치를 옹호했지만, 미국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지는 않았다.

 

ㅇ 트럼프 대통령은 금요일 베이징의 최근 수출 통제에 대응해 중국의 미국산 수출품에 10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11 1일까지 중요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수출 통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ㅇ 되살아난 무역 긴장은 월가를 뒤흔들었고, 거대 기술 기업의 주가는 폭락했으며, 중국의 가공 희토류와 희토류 자석 생산에 의존하는 외국 기업들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또한, 이번 달 말에 예정되어 있던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의 정상회담도 무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ㅇ 중국 상무부가 일요일에 발표한 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금요일에 Truth Social에 올린 긴 게시물에 대한 베이징의 첫 번째 직접적인 반응이었다. 해당 게시물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6개월 전 세계 두 대 경제 대국 간에 불안한 휴전이 체결되어 엄청난 관세율 없이 상품을 거래할 수 있게 된 이후 베이징이 갑자기 무역 긴장을 고조시켰다고 비난했다.

 

ㅇ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개월 동안 중국과의 관계는 매우 좋았기 때문에 이번 무역 협상에서의 움직임은 더욱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ㅇ 상무부는 장황한 성명을 통해 희토류 원소에 대한 수출 통제는 지난달 마드리드에서 열린 양자 무역 회담 이후 일련의 미국 조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ㅇ 베이징은 미국 무역 블랙리스트에 중국 기업이 추가된 것과 중국과 관련된 선박에 대한 워싱턴의 항만 수수료 부과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외교부는 "미국의 행동은 중국의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양국 간 경제 및 무역 회담의 분위기를 훼손했으며, 중국은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ㅇ 베이징은 이러한 미국의 조치를 희토류 원소에 대한 수출 제한과 명확하게 연결시키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조치는 "잦은 군사적 갈등"이 있는 시기에 이러한 재료의 군사적 용도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ㅇ 또한 올해 초 두 초강대국이 서로에 대한 관세를 점진적으로 인상하여 미국은 145%, 중국은 125%가 된 것과는 달리, 중국으로 향하는 미국 수입품에 대한 상응하는 세금 부과 발표를 연기했습니다.

 

'협상의 길'

분석가들은 중국이 이번 무역 갈등에 대한 트럼프의 첫 공격에 즉각 대응하지 않기로 한 결정은 두 나라가 긴장 완화를 위한 협상의 문을 열어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은 보복 조치의 근거를 명확히 함으로써 협상의 잠재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공은 미국으로 넘어갔습니다."라고 전략 자문 회사 그린포인트의 전무이사 알프레도 몬투파르-헬루는 말했습니다.

 

ㅇ 그러나 후통 리서치는 토요일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베이징이 트럼프의 100% 관세 인상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이는 중국이 트럼프와의 장기적 협상을 더 이상 우선시하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는 트럼프가 매파를 억제하거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신뢰가 약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주요 관전 포인트는 정치적 상징성을 고려할 때, 베이징이 틱톡 판매를 동결할지 아니면 더 복잡하게 만들지 여부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판매를 진행하는 것은 (베이징의) 중대한 양보로 간주될 것입니다."라고 해당 리서치 회사는 밝혔습니다.

 

ㅇ 베이징이 보유한 다른 도구에는 미국 기업을 겨냥한 규제 조치도 포함됩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R)은 지난달 마드리드에서 열린 미중 무역 협상에서 미국의 주요 AI 칩 제조업체 엔비디아가 중국의 반독점법을 위반했다고 밝혔습니다.

 

ㅇ 시장 규제 기관은 금요일에 미국 칩 제조업체 Qualcomm 2025 6월에 이스라엘 칩 설계업체 Autotalks를 인수한 것과 관련하여 반독점 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ㅇ 상무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물과 관세 인상에 대한 답변을 내놓은 지 몇 시간 후, SAMR Qualcomm이 규제 기관에 알리지 않고 인수를 완료했으며, 미국 기업이 이를 인정했다고 밝혔습니다.

 

SAMR "명확한 사실과 결정적인 증거에 근거하여 저희 부서는 Qualcomm Autotalks 불법 인수에 대한 조사를 합법적으로 시작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ㅇ 상무부는 또한 중국이 가공 희토류 및 희토류 자석 분야에서의 지배력을 이용해 미국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를 공격하고 있다는 트럼프의 주장에 반박했습니다.

 

ㅇ 트럼프 대통령은 금요일에 Truth Social에서 "갑자기 나타난 이 엄청난 무역 적대감에 대해 극도로 화가 난 다른 나라들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ㅇ 중국은 전 세계 가공 희토류와 희토류 자석의 90% 이상을 생산합니다. 17가지 희토류는 전기 자동차부터 항공기 엔진, 군용 레이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에 필수적인 소재입니다.

 

ㅇ 중국 상무부는 목요일에 홀뮴, 에르븀, 툴륨, 유로퓸, 이터븀 등 5개 원소와 관련 물질을 추가한 후, 이 중 12개 원소의 수출이 제한되었습니다.

 

ㅇ 상무부는 일요일에 발표한 성명에서 최근 수출 규제로 불안을 겪고 있는 외국 기업을 안심시키고자 했으며, 일반 용도 허가와 허가 면제를 부여하여 규정을 준수하는 무역을 촉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중국의 수출 통제는 수출 금지가 아닙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규정을 준수하는 민간 용도 수출 신청은 모두 승인될 것이며, 관련 기업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