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미국 AI 반도체 칩 업체인 AMD가 오픈AI와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 했다고 발표하면서 주가는 26% 이상 급등하고 있는데요.
이에 ‘AMD 주가, 수십억 달러 규모 OpenAI 인수로 급등’ 관련하여 Yahoo Finance 보도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MD 주가, 수십억 달러 규모 OpenAI 인수로 급등
출처 : Yahoo Finance Daniel Howley · Technology Editor
ㅇ AI 반도체 칩 제조업체 AMD( AMD )의 주가는 월요일 장 초반부터 급등했습니다. AMD는 OpenAI( OPAI.PVT )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AMD는 2026년 하반기 MI450 칩을 시작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이 AI 거대 기업에 6기가와트 이상의 GPU를 공급하게 됩니다.
ㅇ 이 거래의 일환으로 OpenAI는 최대 1억 6천만 주, 즉 회사 지분의 약 10%에 해당하는 AMD 지분을 인수하게 됩니다. AMD가 특정 이정표를 달성할 때마다 지분이 분할되어 귀속됩니다. 분할된 지분은 AMD가 초기 1기가와트 칩을 배치할 때 귀속됩니다.
ㅇ AMD CFO인 진 후(Jean Hu)는 성명을 통해 "OpenA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AMD는 수천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OpenAI의 AI 인프라 구축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ㅇ "이번 계약은 AMD와 OpenAI 모두에게 중요한 전략적 일치와 주주 가치를 창출하며, AMD의 비GAAP 주당순이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ㅇ 이 거래는 AMD의 주요 경쟁사인 엔비디아( NVDA )가 스타트업인 OpenAI가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 데이터 센터를 계속 구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OpenAI에 1,00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한 지 몇 주 만에 이뤄졌습니다.
ㅇ OpenAI의 현재 가치는 5,000억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 지난달 OpenAI는 Oracle( ORCL ) 로부터 클라우드 장비를 구매하기 위해 3,00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ㅇ AMD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엔비디아 주가보다 전반적으로 저조한 성과를 보였으며, 지난 12개월 동안 1%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반면 엔비디아 주가는 같은 기간 52% 상승했습니다.
ㅇ 하지만 지난 6개월 동안 상황이 호전되어 AMD 주가는 75% 상승했고, 엔비디아 주가는 84% 급등했습니다.
ㅇ AI 프로젝트에 대한 막대한 지출과 월가의 막대한 투자는 AI 버블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지난주 이탈리아 테크 위크에서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그러한 버블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 AI는 여전히 전 세계 산업과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