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미국과 중국에서는 자율주행택시(로보택시)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로보택시는 단순하게 기존 택시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택시, 우버와 같은 승차공유플랫폼, 버스, 개인 자동차 등 수많은 이동수단 자체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강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처럼 기술의 변화를 막을 수 없고, 후발주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을만큼 강력한 해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 대부분의 큰 도시는 우버를 도입하면서 기존 택시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만 택시 비중이 90%가 넘습니다.

정부의 너무 과도한 보호 정책은 한국을 더욱 더 갈라파고스로 만듭니다. 덕분에 택시 면허 가격은 올랐지만, 한국에선 그 흔한 우버조차 볼 수 없으며, 테슬라 FSD도 사용하지 못합니다.

과거 뉴욕에선 우버 도입 이후 택시 면허 가격이 92% 하락했습니다. 호주는 택시 면허를 시가의 39%로 대부분 매입했었습니다.

한국의 도로는 로보택시가 돌아다니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중국에서도 FSD가 잘 작동하고, 로보택시도 수천대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몇 년만 지나면, 미국과 중국에선 로보택시 수십만대 이상이 돌아다니고 있을 것입니다.

저렴하고 안전하고 집처럼 편안한 공간인 로보택시를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한국도 과감하게 기존 택시를 제거하고 로보택시 미래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 택시가 위험한 것은, 대부분 고령자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기관에서 조사한 것들로 평균을 냈을 때, 2025년 로보택시 시장 규모는 대략 10억 달러 전후로 보입니다.

2024년보다 60~80% 성장했죠.

앞으로 10년 동안 전 세계 자동차는 내연기관은 사라지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며, 로보택시 시장 자체가 연평균 50~100%씩 증가할 것입니다.

10년 후 로보택시 시장은 지금보다 최소 50~1,000배 가량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로보택시 최대 시장규모가 10조 달러 정도인데, 이 거대한 시장에서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