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또다시 정부와 의회의 부채한도 협상 타결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여야 협상단은 현지시간 오전 11시부터 국회 의사당에서 부채한도 논의를 재개했지만 회의는 2시간 만에 종료 되었고, 협상 인원들은 별다른 언급 없이 회의 장소를 떠났습니다. 그나마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이 "생산적이고 전문적인 토론이었다”고 언급한게 분위기를 유추할 수 있는 유일한 발언이었습니다.


이날 발표된 경기지표는 시장 분위기를 한층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미국 5월 서비스업 PMI는 전월대비 1.5pt 상승한 55.1을 기록하며 예상치 52.5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제조업 지수는 48.5를 기록하며 예상치 50을 하회했고 수축 국면을 나타냈습니다. 4월 신규주택판매는 전월대비 4.1% 증가하며 예상치 -2.6%를 큰 폭으로 뛰어넘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2.0bp 하락한 3.70%, 미국 국채 2년물은 보합권에 머물며 4.32%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33% 상승하여 103.54pt로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사우디 에너지 장관이 투기 세력에 대해 경고하면서 1.19% 상승한 배럴당 72.91 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1.12%, 다우 지수는 0.69%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1.26%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17% 하락했습니다. 애플 -1.5%, 마이크로소프트 -1.8%, 알파벳 -2%를 기록했으며 테슬라도 -1.6% 하락했습니다. 아마존과 메타는 각각 -0.02%, -0.6%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부채한도 협상이 뚜렷한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미국 경기지표 또한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주지 못하면서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40분 기준으로 코스피 -0.16%, 코스닥 -0.40%를 기록중입니다. 브라질의 조류독감 발생 소식에 조류독감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의 코로나 확산 소식에 코로나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설 중소형, 반도체 장비, 조선, 조선기자재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조류독감 관련주와 코로나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조류독감 관련주
-23일 세계 최대 닭고기 수출국인 브라질이 조류독감 8건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고 전국적으로 6개월간 '동물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브라질은 지난해 전세계 가금류 시장의 약 35%를 공급할 정도로 막대한 비중을 담당하고 있어 향후 닭고기 공급의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일고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육류 공급이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고기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육류 가격지수는 전월대비 1.3% 상승한 114.5pt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에서 도축용 소의 물량이 감소했고 돼지고기는 넘쳐나는 수요를 공급량이 따라가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조류독감까지 발생하면서 상황은 더 악화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마니커에프앤지, 팜스토리를 비롯한 조류독감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팜스토리 종목 분석]


지난해 4월 27일 고점을 찍은 뒤 한참을 하락하다 최근 들어 추세 전환이 이뤄진 모습입니다. 448일선 부근해서 횡보하며 이전 매물대를 소화하는 그림으로, 러시아가 흑해 곡물 협정을 위반하고 항구를 차단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여러가지 상승 재료들은 살아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빠른 대응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Part 3.


코로나 관련주
-중국에서 다시 코로나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일 중국 현지 언론은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으며 다음 달 말 2차 대유행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중국의 방역 전문가인 중난산 중국 공정원 원사는 지난 22일 "중국의 코로나19 감염자가 지난달 중순 이후 점차 늘고 있어 감염자가 이달 말에 매주 4,000만명, 다음 달 말에는 매주 6,500만 명에 달해 정점을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미국증시에서 모더나가 8.7%, 바이오앤텍이 8.2% 오르는 등 코로나 백신 관련주가 상승한 부분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진시스템, 피씨엘을 비롯한 코로나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피씨엘 종목 분석]


정부의 엔데믹 선언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이슈가 잠잠해지면서 꾸준히 우하향한 모습입니다. 이번 중국의 코로나 확산 우려로 인해 상승하고는 있지만 국내에서는 더이상 코로나 이슈가 주목받지 못하고 있고 적자도 지속되는 기업이라 추가적인 상승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