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는 지금 테슬라, 스페이스X, xAI에 집중합니다.

미국에서의 대규모 자율성, 스타십의 성공, 그리고 세계 최고의 AI인 Grok을 위해 누구보다 빠르게 달리고 있죠.




웨이모도 테슬라도 미국 전역에서 로보택시를 운영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테슬라는 9월에 FSD V14를 출시할 계획인데, 아마도 현재 FSD V13 버전보다 매개변수가 10개 증가시켜 훈련할 모델일 것입니다.

테슬라 엔지니어들은 이미 FSD V14를 테스트하고 있는데, 일론 머스크 말에 따르면 실제로 살아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했었습니다.

감독이 필요없는 FSD도 멀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HW4에서도 충분히 달성가능할 것 같고, AI5 이상에서는 인간보다 10배가 아닌 100배 이상 안전한 성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꾸준하게 Grok 4를 씁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결국 AI라는 것은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Grok 4가 나온지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Grok 5가 다음 달부터 훈련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X 프리미엄+를 구독하고 있다면, 최신 Grok을 쓸 수 있습니다. 구독료가 비쌀 수도 있는데, X 광고 수익으로 내고 있으니 상관없습니다.

AI는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AI를 쓰지 못하는 사람들의 일자리까지도 가져오는 겁니다. AI 자체가 일자리를 대체할 수도 있지만, 결국 AI로 인해 인간의 능력치는 더욱 더 극대화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타십 10이 일요일에 발사됩니다. 스타십이 화성으로 발사되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이버캡 5초당 1대 생산, 압도적인 Grok의 성능, 연간 1,000개의 스타십 생산이 일론 머스크의 목표들입니다. 지금은 누구나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지연될 뿐 대부분의 목표들은 달성했습니다.

피지컬 AI 시대 빠르게 오고 있습니다. AI 칩, AI 소프트웨어의 성장이 있었고, 이제는 피지컬 AI와 금리 인하 수혜주들에 주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