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달러예금 탈출 시작



미국 달러 강세가 시작되자 기존의 원화를 팔아 달러를 예금해 놓는 달러 예금이 증가하기 시작했었는데요.


올해 4월 기준으로 4대 은행 달러 예금이 518억 39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작년 말 기준 690억 1500만 달러 대비 171억 176만 달러가 감소를 했습니다. 


달러화 예금은 기업 비중이 80%를 차지할 정도로 개인보다는 기업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기업들이 해외 수출로 벌어들인 달러를 달러 강세를 예상하고 바로 환전하지 않고 예금을 해 놓았다가 추후에 환전을 하기 위해 모아두고 있었던 상황인데,  올해 들어 지속적으로 그 예금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기업들이 돈줄이 부족해지자 환전을 하여 필요한 자금에 사용하려고 하는 상황도 있고, 단기적으로 달러가치가 많이 높아지고 원화 가치가 많이 하락을 했다고 보고 수익 실현을 하는 움직임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자 의견이 다르겠지만 단기적으로 원화가치가 많이 떨어졌다고 보고 판다고 보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도 한국의 경제 펀더멘탈은 회복된 것이 없고, 달러는 계속해서 가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경기 침체 국면인데, 추세가 바뀐 것도 없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달러를 예금에서 빼서 환전을 한다는 것은 좀 모순이 있지 않나 싶으며, 


다만 지금 당장 자금이 부족해져서 환전을 통해 사용을 하기 위해 뺀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지금 대부분 기업들의 실적이 계속해서 안좋아지고 있고, 부채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달러를 예금으로 쟁겨놓고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 기업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미국이 6월 FOMC 에서 금리 인상을 한차례 더 하게 되면 한국의 원화는 다시 급상승 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아직은 FED WATCH Tool에 따라 시장 전문가들의 82.6%가  6월 금리를 동결로 보고 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FED WATCH Tool] 



금리 인상과 별개로 일본, 중국등 주변국에서 충격이 발생하면 달러가 급등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기가 닥치면 자국 화폐가치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므로 달러를 사들이면서 달러 가치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으며, 주변국에도 그 영향이 퍼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macromicro : 지난 1년간의 각국 환율 변화(위), 지난 6개월간의 각국 환율 변화(하) ]




위 1년과 6개월 간의 각국의 환율 변화를 보시면, 한국의 경우 지난 1년 동안은 달러 인덱스 대비 많이 하락을 했고, 지난 6개월 동안은 달러 대비 상승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지난 1년간은 원화가 달러인덱스 대비 약세를 보여준 상황이고, 6개월 기간으로 좁혀서 확인해 보면 다시 원화 강세, 달러 약세 국면이 완연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년 정도로 크게 보면 원화 하락인데, 6개월 기간으로 보면 원화 강세로 나타나니 이게 어디로 향하게 될지 매우 혼란스러울 듯 하지만, 올해만 보면 다시 아래와 같이 완연한 하락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acromicro : 올해 각국 환율 변화]



다시 달러 대비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며, 하락군에 중국, 호주,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 터키, 남아공, 러시아 등의 국가가 포진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나라들이 현재 자국 환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위기 상황이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환위기가 발생을 한다면 위 나라들 중에 발생을 할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그 중에 한국도 포진해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또한 일본과 중국, 말레이시아 등 주변국가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기 떄문에 주변국들에서 외환 위기가 터지게 되면 한국도 같이 휩쓸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앞으로 이 추세가 개선이 되려면 한국의 경제 펀더멘탈이 살아나야 하지만 그러한 가능성이 너무 없어 보이고, 중국과 일본도 마찬가지 상황이기 때문에, 다시 말씀 드리지만 우리는 위기가 닥칠 것을 기정사실화로 생각하고 대응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달러나 금 등 안전자산 보유를 하는 것이 좋고, 지금 원화 현금 보유는 사실 자산가치 하락과 같이 원화도 급락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