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추가적인 금리인상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부채한도 협상 기대감이 시장을 지배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인터뷰 자리에서 다음주 하원이 부채한도 합의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한층 진전된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디폴트가 절대 없을 것이란 발언에 이어 협상 타결을 위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신청건수는 24만 2천건을 기록하며 예상치 25만 1천건을 밑돌았습니다. 실업수당 부정수급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가자 급감한 모습으로 여전한 고용시장의 견고함이 확인되었습니다. 여기에 로리 로건 댈러스 연준 총재가 금리인상 중단이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언급하자 금리선물시장의 다음달 FOMC 금리인상 확률은 30% 수준까지 높아졌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8.2bp 상승한 3.65%, 미국 국채 2년물은 9.6bp 상승한 4.25%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64% 상승하여 103.54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1.33% 하락한 71.86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94%, 다우지수는 0.34%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1.51%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3.16% 상승했습니다. 애플 +1.4%, 마이크로소프트 +1.4%, 알파벳 +1.7%를 기록했으며 아마존이 +2.3%, 메타는 +1.8% 상승했습니다. 테슬라도 +1.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미국 반도체 업종의 급등 영향으로 시가총액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테마가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기준으로 코스피 +0.47%, 코스닥 +0.2%를 기록중입니다. 아이폰용 챗GPT가 출시된다는 소식에 챗GPT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AI반도체 수혜 기대감에 반도체 관련주 또한 큰 폭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 LED, 우크라이나 재건, 자율주행, 바이오인식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챗GPT 관련주와 반도체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챗GPT 관련주
-18일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아이폰용 챗GPT 앱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챗GPT 앱에서는 기존의 웹 환경에서와 똑같이 질의응답, 맞춤형 조언, 전문가 의견 확인 등부터 챗GPT에게 작문을 시키거나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 아이폰용 챗GPT 앱은 미국에서만 공식 출시됐으며 오픈AI는 향후 몇 주 내에 다른 국가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만들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또한 iOS에 이어 안드로이드용 챗GPT 앱 출시를 준비중이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마음AI, 셀바스AI를 비롯한 챗GPT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셀바스AI 종목 분석]


올해 초 AI 붐으로 급등했던 주가는 3월 24일을 기점으로 조정에 들어갔다가 최근 볼린저밴드 하단선에서 지지를 받고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미국시장에서는 AI 사업과 연관되어있는 기업에 돈이 몰리고 있고 월가에서도 AI 산업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전망은 상당히 밝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국내기업들 같은 경우엔 아직까지 실적이 뒷받침 되지 못하고 테마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성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Part 3.


반도체 관련주
-전일 미국증시는 빅테크 기업들간의 AI 경쟁이 심화되면서 AI의 핵심요소인 반도체 기업들에 주목하는 모습이였습니다. 이로 인해 엔비디아 +4.97%, AMD +4.03%,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4.08% 등 반도체 종목이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엔비디아가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출시하고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향후 수년간 일본에 최대 5,000억엔을 투자하기로 발표하는 등 반도체 산업이 되살아나는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인공지능과 동영상 처리 작업을 지원하는 자체 설계 반도체 칩을 공개하면서 시장의 주목도는 한층 더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SK하이닉스,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삼성전자 종목 분석]


2022년 2월 448일선 밑으로 내려가며 우햐향을 그리던 주가는 9월 30일 51,800원으로 저점을 찍고 추세 전환에 성공하며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시장 바닥 통과설과 미국 반도체 기업들의 조정 없는 상승세, 세계적인 AI 개발 노력 등 외부요인을 살펴보면 호재가 상당히 많다고 판단됩니다. 외국인 투자자도 저점이였던 작년 9월을 기점으로 꾸준히 매집하고 있어 향후에도 우상향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