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테슬라가 집중하는 것은 전기차, 에너지 저장 장치, FSD, 지속가능한 에너지 인프라, 로보택시, 옵티머스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항상 드론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늘 미래 전쟁은 드론 전쟁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말이죠.




10년 전쯤 중국에서 인터뷰가 있었고, 내용은 이렇습니다.

1. 모든 자동차가 전기차로 바뀌고,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세상이 옵니다. 자율주행은 4~5년 뒤엔 실현됩니다. (그 당시엔 엔드투엔드, GPU 클러스터 등에 대한 필요성이 부족했음)

2. 뛰어난 기술로 우주에 진출하고, 다양한 행성에 새로운 터를 잡고, 더 나아가 다른 은하에 나갈 수 있다면 지구에 묶여 멸종을 기다리는 삶보다 훨씬 재밌고 짜릿할 것 같습니다. (최근 화성으로 발사할 스타십 계획 발표)

3. 저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무엇이든 배우려고 합니다. 대부분 저처럼 할 수 있지만, 스스로 한계를 만듭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한계보다 훨씬 많은 걸 할 수 있습니다.

4. 많은 책을 읽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 거의 모든 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5. 사업을 운영할 때 어려운 점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원들과 투자자들을 지켜 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내야 합니다.

6.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다 보면 한 번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실수를 했다면 빠르게 잘못을 인정하고, 대응책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7. 얼마나 빠르게 실수를 고치느냐에 따라 기업이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실수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빠르게 실수를 찾고, 그 실수를 최대한 빠르게 수습합니다.

8. 내 생각에 언제든 틀릴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항상 의심하고 스스로 질문해야 합니다.

9.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힘든 일도 해야 합니다. 회사 대표가 힘든 일을 피하기만 한다면 그 회사는 큰 문제게 빠질 것입니다. 재밌는 것만 할 수 없고, 흥미로운 것만 할 수 없습니다.

10. 전기 자동차, 전기 비행기, 전기 선박에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언젠가 100% 전기를 연료로 움직이며 초음속으로 이륙하는 비행기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11. 성공은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는 에디슨의 말을 기억하세요.

일론은 당시에 전기 자동차 뿐만 아니라 비행기에 대한 꿈이 있었습니다. 한 번 내뱉은 말은 언젠가 실현하는게 일론의 성격이죠.

테슬라가 드론이나 비행기를 만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보택시 플랫폼까지 완성되면, 일론 머스크는 땅이 아닌 하늘 교통, 우주 산업에 더 큰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근거는 전혀 없는 생각이지만, 대량 생산이 가능한 로봇이 자율주행차, 휴머노이드 로봇, 드론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충분히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