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118k까지 상승하며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중입니다.

22년 말 15k까지 하락한 후 8배 가까이 상승한 셈입니다. 이전 사이클에서도 코로나 급락 시기를 제외하면 대략 10배 정도의 상승 후 하락장이 왔었는데, 올해 비트코인 사이클도 점점 고점이 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덕분에 서클, 코인베이스 등 코인 관련 주식들도 같이 오르고 있습니다. 관세 이슈로 대부분의 주식들이 폭락한 이후 코인 관련된 주식들은 3배 가까이 올랐을 정도로 강세입니다.

기관은 계속 비트코인을 사고 있고, 코인 시장에서 가장 핫한 주제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지금 비트코인 가격은 2017년, 2021~2022년, 2024~2025년의 고점을 연결한 곳에 있습니다.

모두가 비트코인을 원하고, 매력적인 주식도 정말 많지만 비트코인도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수 시기가 좋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자산이라고 해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매수하는 사람도 많지만, 장기적으로 보유한 고래들, 개인들의 매도도 많습니다. 사이클의 끝이 오고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제는 사이클은 끝났고 계속 상승한다는 사람들, 하락장이 오더라도 꾸준히 DCA 해야한다는 사람들 등 다양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번 사이클의 저점이 이전 사이클 고점 주변에서 형성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비트코인이 좋은 자산이더라도 언젠가는 하락장이 오기 마련입니다. 평생 오르는 자산은 없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기존의 비트코인은 계속 보유하고 현금을 모으면서 하락장을 기다리는 것이고, 인내심이 부족하면 가격 상관없이 매일, 매주, 매월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꾸준히 매수한다면 매수 가격은 평균에 수렴하겠죠. 최고의 수익률은 포기해야겠지만, 가장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방법입니다.




비트코인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사이클을 떠나 비트코인이 만들어갈 세상이 궁금하긴 합니다. 미래에는 모든 곳에 AI, 로봇이 존재하겠지만, 비트코인을 핵심 자산으로 보유하고, 누구나 쉽게 가치를 국경 상관없이 보내는 때가 옵니다.

내 집, 위대한 주식들, 비트코인 등 좋은 자산들을 나누어 보유하면 노후 준비도, 경제적 자유도 가능합니다. 시간이 곧 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