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신뢰하고 개인 투자자가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피터 린치와 샤킬 오닐이 했던 방법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기업을 찾는 것은 피터 린치의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그 방법을 구글이 처음 등장하면서 샤킬 오닐도 했었죠. 샤킬 오닐은 농구 선수로 굉장히 유명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유명했던 농수선수라도 결국 은퇴하고나면 수입은 끊길 것이고, 영원히 자본이 남아있을 수가 없을 겁니다. 

그 때 샤킬 오닐이 생각 했던 것은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과 '주식 투자' 였습니다. 그가 했던 첫 투자는 '구글' 이었습니다. 

우리가 네이버 검색이 처음 등장했을 무렵, 네이버 주식을 생각했던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어린 시절, '야후'를 쓰던 기억이 납니다. 투자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그저 검색하는 용도로만 플랫폼들을 사용했죠. 

1996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스탠포드 대학에서 검색 엔진에 대해 연구를 했고 1998년 출시했습니다. 샤킬 오닐은 어느 날, 구글의 검색 엔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죠. 90년대는 아니었지만 스마트폰이 나온 이후 모든 사람들이 무언가를 찾을 때 구글로 검색을 할 것이다라는 아이디어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샤킬 오닐은 지금까지 계좌를 전혀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 세계 검색량이 늘어날수록 구글의 가치가 늘어날 것은 뻔하기 때문이죠. 지금의 구글은 유튜브의 영향도 굉장히 크지만, '구글링' 이라는 대명사를 만들어낸 구글의 가치는 이미 존재했었습니다. 

어린 시절을 떠올려 봅니다. 

우리가 구글을 언제 사용했을까요?



저는 구글을 '김태원'이라는 사람의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 최연소 입사자로 유명했고 구글의 입사 과정을 책에서 소개했었습니다. 

'Passion makes you sexy!'

학창 시절, 열정이 나를 섹시하게 만든다는 이 말은 저에게 꽤나 의미있는 문장이었습니다. 이미 그 당시에도 구글은 굉장히 유명한 글로벌 기업이었고 입사하기 매우 힘들었는데, 김태원이라는 사람의 스토리는 좀더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열정을 불어넣어 주었죠. 

구글에 입사를 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샤킬 오닐처럼 구글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구글이라는 엄청난 기업을 알게 되었을 때, 어렸을 때부터 금융과 주식에 대해 이해가 있었다면 주식을 찾아봤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구글이라는 기업의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되면, 현재의 가격 상관없이 투자하면 됩니다. 그리고 최대한 오랫동안 보유하면 되죠.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주식시장 자체가 거품이 있는지 없는지 정도만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더 커질 것이고, 커다란 이벤트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면 '피터 린치'가 말한 것처럼 좋은 것이죠. 싸게 살 수 있으니까요.

누구에게나 일상 생활 속에서 이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어린 시절, 저처럼 구글을 접했던 사람이 있을 것이고 평소 운동할 때 '나이키'를 계속 신었을 것이며, 아이폰을 써왔고, 스타벅스를 처음 접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365 프로그램을 썼을 것입니다. 

그렇게 무언가 새로운 경험을 했을 때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per, psr, pbr 등과 같은 숫자로만 기업을 보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테슬라의 초창기 투자자도 '모델 S'를 처음 경험하고 매수했죠. 그리고 지금 100배 이상 올랐습니다. 투자에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고 낙관적인 사람들입니다. 

말로만 듣는 것은 투자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직접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죠. 여전히 구글과 테슬라는 갈 길이 멀지만, 새로운 씨앗은 항상 새롭게 뿌려집니다. 테슬라 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테슬라만큼 커다란 가치로 성장할 무언가가 어딘지 모를 곳에서 조용히 '씨앗'을 뿌렸을지도 모릅니다. 

샤킬 오닐도 자신이 모르는 것은 쳐다보지도 않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했습니다. 저의 철학도 그렇습니다. 

언제나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고, 호기심을 통해 영감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상해야 합니다. 사실 그것이 주식 투자의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똑똑함은 중요하지 않아요. 중요한 것은 호기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