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2028년 LA 올림픽에는 가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지금은 소수의 사람들만 테슬라 로보택시에 관심이 있지만, 3년만 지나도 미국 전역엔 로보택시가 셀 수 없을 정도로 돌아다니고 있을 겁니다.
LA 올림픽은 2028년 7월 14일에 열릴 예정이고, 7월 30일 폐막식입니다.
마침 제 생일도 껴있기도 하고,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된 FSD와 로보택시를 경험할 수 있고, 올림픽과 미국 자체를 여행할 수 있습니다.
4일 뒤에 텍사스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이제 로보택시의 가격이 공개되고, 사람들은 로보택시 1대가 연간 얼마를 벌까? 에 초점을 맞추겠죠.
현재는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택시들, 웨이모, 우버, 리프트와는 가격 측면에서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우선, 안정성을 보면 미국에서 100만 마일 당 미국 운전자 평균이 3.9건, 웨이모는 1.16건, 테슬라는 0.15건입니다. 테슬라가 압도적이죠. FSD는 미국인보다 26배 안전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아직 모릅니다.
일론 머스크의 21년 2월 인터뷰에 따르면, FSD의 최우선 지침은 “충돌하지 마라” 입니다. 이 지침은 모든 것을 무시합니다. 도로 상황에 상관없이 충돌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목적지까지 편안하게 가는 것입니다.
테슬라 로보택시는 웨이모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에서 서비스가 가능하고,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됩니다. 웨이모 로보택시보다 75% 저렴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게다가 모델Y보다 더 저렴한 사이버캡이 등장하는 순간, 기존 시장은 완전히 파괴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예전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테슬라 플랫폼을 쓸 테니까요.
머스크는 오스틴 다음 LA에 로보택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했습니다.
2028년 LA 올림픽이 열릴 땐 LA 모든 곳에 사이버캡이 아무렇지 않게 돌아다니고 있겠죠. 관광객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사이버캡을 이용하고 있을 겁니다.
그렇게 누구나 사용하고 있을 때 테슬라 주가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투자는 인내심이 강한 사람만 성공합니다. 횡보하거나 하락장에 대부분 이탈하고, 한참 오른 뒤에 다시 들어옵니다.
테슬라 투자의 핵심은 일희일비하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것과 소음을 무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