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테슬라는 후속 마스터플랜은 공개했었습니다.
1. 통합된 태양광 및 배터리 시스템 (메가팩, 파워월, 솔라 루프 등)
2. 전기차 세단, SUV, 트럭, 버스 등으로 라인업 확장
3. 인간보다 10배 안전한 완전자율주행 기술 구현
4. 소유자가 사용하지 않을 때 로보택시로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지금은 2번과 3번의 진행중입니다. 4가지의 미션이 전부 완성될때까지는 몇 년 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We, Robot’ 행사에서 사이버캡과 함께 로보버스도 공개했었고, FSD는 이미 인간보다 10배 안전한 수준이 되었으며, 앞으로 1~2년 안에 누구나 자신의 테슬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의 계획은 15년짜리였고 중간에 멈춘 적이 한 번도 없었지만, 믿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델3 대량생산 과정에서 망할 것이라고 했었고, 자율주행 개발에 실패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의 우려와 달리, 모든 계획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현재 일론 머스크는 ‘서지 모드’가 발동중입니다. 스타십, 로보택시, Grok 3.5 중요한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계획을 세우지만, 쉽게 미루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들은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시간의 문제일 뿐 달성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는 없고, 완벽하게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그냥 포기하지않고 하다보니 방법을 찾게되는 것입니다. 대신 끊임없는 실패를 받아들이고, 개선하면서 앞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세계 최고의 부자도 하루도 쉬지 않고 일을 합니다.
그러나 다수의 사람들은 주 4일, 주 4.5일을 일하고 싶어합니다. 놀고 싶은 마음은 인간의 본능이기도 하지만, 한정된 시간을 살아야 하는 우리는 어떤 인생이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떤 것을 하더라도 항상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일 이유를 달지 않고 꾸준히 하면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개선할 점을 찾아 보완하면 됩니다.
저는 항상 무엇을 하든 상위 10%가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누구나 상위 10%는 될 수 있습니다. 10명 중 9명은 중간에 포기하니까요. 꾸준히만 할 수 있다면, 애초에 90%는 경쟁자가 아닙니다.